최종편집 2024-03-28 18:41 (목)
“유휴 공공건물 활용조례 발의”
“유휴 공공건물 활용조례 발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3.2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 파워인터뷰] 대정 도의원 선거 민주통합당 이태봉 후보
농공단지 확장으로 일자리 창출, 해병부대 이전 등 공약

오는 4월 11일에는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와 함께 제주도내 3개 선거구에서 제주도의회 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비대해진 지방정부의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제주도의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에도 총선에 가려 상대적으로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디어제주>는 이들 도의원 후보들이 어떤 정책과 비전을 가지고 보궐선거에 나서고 있는지 들여다보기 위해 ‘4.11 파워인터뷰’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민주통합당 이태봉 후보는 자신이 지역 내에서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해온 점을 최대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제주도의회 의원 보궐선거 대정 지역구에 출마한 이태봉 후보(48, 민주통합당)은 자신이 지역 내에서 ‘조정자’의 역할을 해온 점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주요 정책공약으로는 △농공단지 확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1차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서부지역 가뭄 해소방안 강구 △해병부대 이전 추진 등을 약속했다.

또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회까지 부활하는 개편안이 최적 대안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개편 용역이 진행중입니다. 후보께서 생각하시는 최적의 행정체제 개편안은 무엇입니까? 이유도 함께 말씀해 주십시오.

“현재의 제주시와 서귀포시 등 2개의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회까지 부활하는 개편안이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자치단체장의 민선에 의한 선출은 인사권 등을 포함한 것으로, 민선 단체장에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기초의회의 부활은 기초단체장이 민선에 의해 이뤄졌는데, 도의회가 이를 감시하고 조례 등의 법을 제정하는 것이 제도적인 모순이 따르게 됩니다.

또한 기초의회에 출마하는 지역민들이 성장하여 각 지역의 인물을 키워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들기도 한다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 중앙 정부의 많은 권한이 제주도특별자치도로 이양돼 ‘제왕적 도지사’라는 얘기까지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집행부 견제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제주도의회가 이같은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그리고 제도적으로 보완돼야 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1차적인 부분으로는 제주도지사의 권한이 줄어들어야 합니다.

행정구조개편으로 도지사 한사람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고 기초의회에서 1차적인 논의가 있고, 제주도의회에서 한번 더 논의되는 상황이 제주도의 중대사에서는 이뤄져야 합니다.

강정해군기지 등의 문제도 속전속결식으로 결정된 원인이 논의의 구조가 기초의회나 기초자치단체에서 한번 걸러지고 제주도의회나 제주도로 올라오는 과정이 있었다면 지금과는 다른 양상이었을 것입니다.

- 후보님의 주요 정책 공약은 무엇입니까?

△ 농공단지 확장으로 일자리 창출 및 1차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서부지역 가뭄해소 방안 대책 강구
-서림수원지 이용, 신도리 녹남봉 저수지로 유입 가뭄해소 대책추진
-서림수원지(속칭 서림물)를 활용한 지역주민 소득증대방안 모색

△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확대 제공 모색
- 저소득 장애인 재활보조기구 및 보장구 지원과 치매 등 거동불편 노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확대
- 경노당별 소규모 가내수공업 형태의 일자리 발굴로 소일거리 제공
- 생활보호대상자(저소득층, 장애인, 노인 등) 복지서비스 지속추진.
- 기초생활보장수급, 장애인연금 등 각종 연금 수급대상자 추가발굴

△ 대정읍 서부지역에 작은도서관 설립 추진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맘껏 키우고, 그 꿈을 세상에 펼칠 수 있도록 대정읍 서부지역에 작은도서관을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제주도 전체적으로 15개소까지 확산된 작은도서관을 대정읍의 서부지역에 설립하여 영락,무릉,신도리 등지의 주민과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해병부대 이전 추진 및 동계 전지훈련 선수 유치를 위한 체육 인프라 확충

- 매년 동계훈련을 위하여 육지부에서 많은 선수들이 대정읍을 찾고 있으나 시설부족으로 동계전지훈련 선수 유치에 한계

-대정읍 해병부대를 이전을 추진하여, 해병부대 자리에 체육센타 및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운동장 증설,탈의 및 샤워시설 등)으로 동계전지훈련 선수단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득증대 도모

이태봉 후보는 농공단지 확장으로 일자리 창출, 서부지역 가뭄 해소방안 마련, 해병부대 이전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 후보께서 출마하신 지역구의 최대 현안 과제와 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밭작물을 기반으로 한 1차산업의 활성화가 가장 큰 현안 과제입니다.

특히 지역의 생명산업이라 할 수 있는 마늘과 감자, 하우스작물 등에 대한 안정적인 영농활동이 보장돼야 합니다.”

- 지방의회의 가장 중요한 권한 중 하나가 자치입법권입니다. 당선이 된다면 우선적으로 발의를 구상하고 계신 조례가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유휴 공공건물 활용을 위한 조례를 먼저 발의하겠습니다.

유휴 공공건물을 장애인 권익시설이나 체육.문화시설을 확충하는 데 사용하고, 지역주민 쉼터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가지 의혹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님의 입장은?

“감사원의 감사 등을 통해 명확한 진상이 공개되고, 이에 대해 책임질 사람은 그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 같은 지역구 내에 출마한 다른 후보들에 비해 가장 내세우고 싶은 자신의 장점이 있다면?

“저는 지역의 대소사에도 적극적으로 관여를 해 왔습니다.

구경꾼이 아닌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의 입장에 서서 모든 것을 주도하기보다는 조정자이자 분쟁의 소지를 줄여 화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을 함으로 조직원의 기본자세를 보여주려 했습니다.

특히 지역의 대소사에는 ‘이태봉이 알고도 빠지는 일이 없다’라고 할만큼 친밀한 관계를 가져온 것은 지역민들과의 정을 나누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반드시 필요한 일에는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이태봉 후보는 유휴 공공건물을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우선적으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태봉 후보는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고 모슬포JC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 대정읍생활체육회장을 맡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