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도의회, 이명박 대통령 4.3위령제 참석 거듭 촉구
제주도의회, 이명박 대통령 4.3위령제 참석 거듭 촉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3.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4.3 위령제에 즈음한 대정부 결의문 채택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3일 열린 회의에서 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즈음한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했다.

제주도의회가 4.3 사건 관련 국가추념일 지정과 대통령의 4.3 위령제 참석을 거듭 촉구하고 나서 정부의 수용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3일 제292회 임시회 상임위 회의에서 ‘제64주년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즈음한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했다.

도의회 행자위 위원들은 결의문에서 “4.3특별법 제정으로 진상 규명과 희생자의 명예 회복이 어느 정도 진척이 이뤄진 것도 사실”이라며 “더욱이 폐허를 딛고 평화와 인권의 인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제주도민의 노력은 ‘세계평화의 섬’ 지정으로 이어졌고, 4.3 문제 해결의 과정 역시 우리나라 과거사 문제 해결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받기도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위원들은 “4.3 사건이 단순히 제주지역에 국한된 사건이 아니었기에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 있어서도 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며 “4.3으로 인해 겪어야 했던 지난날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고 화해와 상생의 밝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이고 조속한 해결 의지와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며 4가지 건의사항을 밝혔다.

도의회가 요구한 사항은 △제주 4.3사건 관련 국가추념일 지정 △4.3 사건 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 △4.3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 △대통령의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참석 등이다.

특히 위원들은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은 제주도민와 유족들에게 큰 위안이 될 것이므로 임기의 마지막 기회인만큼 반드시 참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