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현경대 예비후보, "제주 해역 수산자원관리수면 지정" 공약 발표
현경대 예비후보, "제주 해역 수산자원관리수면 지정" 공약 발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3.1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경대 예비후보(새누리당, 제주시 갑)는 12일 제주 해역을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지정하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현경대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 간의 어업분쟁도 문제이지만 국내 어업인인 근해어업자와 연안어업 자율공동체 어업인간에 분쟁도 심해지고 있다”면서 “정부 승인을 얻어 제주도 일부 해역이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지정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수산물은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바다가 연간 92만t (최근 40년 평균)을 생산해 우리나라 연간 평균 생산량 132만t 중 70%로 생산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추자도를 비롯한 제주수역에서 육지부 근해어선이 마구잡이로 조업하고 있음에도 조업권이 없는 제주의 연안어선 어업자들은 가슴을 치며 바라만 볼 수밖에 없다.

전라남도의 경우 정부 승인을 얻어 신안군 가거도 연안에서 5~8㎞ 수역 7063㏊를 2015년 5월까지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지정, 해당 수역을 3년째 배타적 관리 중에 있으며, 타 시·도 어선들의 조업도 차단하고 있다.

현경대 예비후보는 이에“정부 승인을 얻어 제주도 일부 해역이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지정되도록 하겠다”며 “추자도를 비롯한 제주지역 수역에 허가를 받은 연안어업과 기존 면허어업, 구획어업 이외에는 조업할 수 없도록 독점적 권한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관리수면 수역에 인공어초를 집중 투하하고 종묘 방류, 어장 정화, 해적생물 구제 등으로 수산자원을 증식시키고, 관련법을 개정해 연안어선이 조업할 수 있는 수역을 대폭 확장하겠다”고 공약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