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옛 제주국제고 부지에 국립청소년수련원 건립 ‘추진’
옛 제주국제고 부지에 국립청소년수련원 건립 ‘추진’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10.3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타당성 용역조사 ‘착수’...여성가족부 설득 논리가 ‘관건’

국립 제주국제청소년수련원 설립 추진계획 예정지.
옛 제주국제고 설립계획 부지에 국립 제주국제청소년수련원 건립을 위한 제주도교육청의 유치작업이 진행돼 관심을 끌고 있다.

도교육청은 31일 오후 2시 본청 4층 세미나실에서 ‘국립 제주국제청소년수련원 건립 유치’를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학술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연다.

국제수련원은 양성언 교육감의 공약인 가칭 ‘제주학생수련원’을 확장해 도교육청이 아닌 국가사업으로 수련원을 건설하는 사업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정부와의 논의과정에서 국립 수련원의 설립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지난 8월 6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제주발전연구원에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의 핵심은 여성가족부의 ‘제5차 청소년기본계획’에 국립 제주국제청소년수련원 설립 계획안을 포함시켜 정부사업으로 수련원을 건립한다는 것이다.

부지는 도교육청이 국제고 설립을 위해 보유중인 공유지와 사유지 등을 포함해 34만4157㎡규모다.

실제 수련원 건립으로 이어질 경우, 해당 공유지와 사유지는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전액 매입하고 운영도 정부에서 맡는다.

도교육청은 세계7대자연경과 후보도시와 세계적인 천혜자연환경을 내세워, 세계적 수준의 자연환경 및 생태체험활동 시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부 설득을 위해 ‘전국 7대 광역경제권 중 국립 청소년수련시설이 없는 곳은 제주 뿐’이라는 논리를 앞세워 국비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실제 강원권의 평창과 충청권 천안, 호남권 고흥에 청소년수련원이 설치돼 있으며, 대경권 영덕과 동남권 을숙도에는 2013년까지 수련원이 들어선다.

제주수련원은 숙박시설과 수련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편의시설 등을 기본 시설로 정하고 있으며, 구체적 규모와 예산은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12월말까지 확정 짓기로 했다.

이를 위해 조한신 행정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6개 기관에 11명의 전문가를 영입했다.

연말 최종보고서가 작성되면, 도교육청은 내년 6월까지 여성가족부에 설립계획 제안서를 접수하고 정부사업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설득 논리가 필요하다”며 “여성가족부 사업에 반영되면, 부지를 정부가 일괄 매입해 운영까지 맡게된다”고 전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