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우 지사, 도의회와 힘 합쳐 해군기지 멈춰달라"
"우 지사, 도의회와 힘 합쳐 해군기지 멈춰달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10.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도정이 제주해군기지추진위와 면담자리에서 해군기지 찬성의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 강정마을회가 반발했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는 동북아 정세에 찬물을 끼얹어 안보상황이 오히려 불안정 해 질뿐만 아니라 제주를 포함한 한국 경제전반에 매우 위험한 결과로 작용 할 소지가 높다"며 "이러한 사업에 묻지마식의 찬성하는 발언을 했다는 것에 도민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도저히 납득 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이어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뿐만 아니라 도정에서 자체적으로 구성했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검증 T/F팀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은 15만톤 크루즈 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로운 미항이 아닌 항공모항 접안을 목표로 하는 해군기지임이 드러났다"며 "비록 강정마을과 함께하는 모든 시민단체는 해군기지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어 도정과 일치된 주장을 할 수 없지만 우근민도정은 철저하게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이라고 속이고 해군기지만을 건설하는 해군 측에 놀아난 셈이 된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도민의 자존심이 땅에 떨어져 군화 발에 마구 유린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의 편에 서는 발언을 하는 도지사는 과연 어느 도의 도지사냐"며 "도정의 구럼비 바위 발파 중지 요청마저 묵살한 해군 측에 특단의 조치는커녕 아부나 다름없는 발언을 하며 떡 줄 사람은 아예 생각 자체가 없는데 여전히 속 빈 강정에 불과한 주변지역발전 계획이라는 앵무새 같은 대사만 반복해서 읊조리는 우근민 도지사와 도정에 치밀어 오르는 분노와 함께 절망감마저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은 지금도 부족한 해군기지 부지 면적을 만회하기 위해 강정마을 여기저기 측량하고 다니고 있다. 도에서 주변발전계획을 세운다해도 해군의 확장의지를 꺽지 않는 한 허울만 좋은 계획에 불과하고 강정마을은 결국 해군기지로 인해 소멸을 당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게 지원의지가 없다는 것은 이미 확인됐다. 해군은 도정마저 속여가며 군사기지로만 지으려는 것이 드러난 이상 우근민 도지사는 더 이상 헛된 기대를 품지 말고 단호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도민과 제주를 위하는 자세로 도의회와 힘을 합쳐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멈추는 특단의 조취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