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서울 청계광장서 "해군기지 제2의 4.3.. 평화 지켜달라"
서울 청계광장서 "해군기지 제2의 4.3.. 평화 지켜달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8.15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청계광장에서도 제주해군기지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함성이 터져 나왔다.

15일 오전 10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제주 주민과 함께하는 강정 해군기지 건설 백지화 촉구 시민평화행동'에서는 ‘제주 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와 ‘제주해군기지저지 및 광복 66년, 한반도 평화를 위한 8·15자주통일대회 제주참가추진본부가 공동 주최한 행사로, 약 천 여명의 인파가 몰렸다.

김장택 제주도 농민회 의장 개회사“해군기지에 대한 탄압은 제2의 4.3과 같다. 국민들이 강정마을에 관심을 가져달라. 강정마을을 찾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김장택 의장은 “제주해군기지가 건설되면 한미상호방위조약상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는데 기지를 활용하리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하고 그러면 제주는 분쟁의 중심지역이 될 것”이라며 “유네스코가 생물권보존지역으로 지정한 제주, 4.3항쟁의 한을 달래기 위해 국가로부터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에 해군기지건설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유영재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미군문제팀장은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처음 추진할 당시 정부가 내세웠던 ‘대양해군’ 전략은 천안함 이후 완전히 포기됐으며, 현재 해군은 ‘해상 수송로 보호’를 목적으로 강정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군이 새롭게 내놓은 ‘해상 수송로 보호’ 전략은 미군 군사용어 사전에 ‘공격적인 전략’이라고 명시돼있다”며 “단순 상선 수송로 보호 전략이 아닌 전시에는 ‘병참로 확보’ 전략으로 바뀔 수 있는 위험천만한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국제평화단체 ‘IAC(인터네셔널 액션 센터)’ 모니카 무어헤드 대표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여러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연대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그는 “고엽제 사건에 대해서는 미국정부가 반드시 사과·배상해야 한다”며 “해군기지는 동북아를 파괴하는 미국기지가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강실 진보연대 대표는 “제2의 4·3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해군기지가 만들어지면 제주는 평화의 섬 의미가 없어진다. 반드시 싸움은 승리할 것이다. 우 도정은 7대경관을 추진한다면서 해군기지를 용인하면 안된다. 우리 모두 강정에 내려가서 마을을 지키자”고 촉구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