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우 지사, 강동균 회장 등 3명 석방 사법부에 강력 요청
우 지사, 강동균 회장 등 3명 석방 사법부에 강력 요청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7.15 18: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적 공사 추진 목록 서귀포시 제출...고 시장, 위반시 법적.행정 조치

 
우근민 제주지사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 3명에 대해 조속히 석방될 수 있도록 사법부에 요청할 뜻을 밝혔다.

우근민 지사는 15일 오후 4시 30분 도지사 집무실에서 열린 강정마을 주민과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강정주민들이 요구한 강동균 마을 회장을 비롯한 3인에 대한 조속한 석방노력 요구에 이같이 약속했다.

이 자리에는 조경철 강정마을부회장, 고병수 신부, 홍기용 군사기지저지범대위공동집행위원장, 고병수 신부, 조영배 교수, 신용인 변호사와 강정주민 5명이 참석했다.

집행부에서는 우근민 제주도지사, 고창후 서귀포시장, 장성철 정책기획관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강정주민들은 강동균 회장등 3명에 대한 석방 요구와 함께 강정마을현장에서 확인한 하중초과 장비의 교량 불법 통과, 오.탁수 방지막 훼손 방치 공사 시도 등의 불법적인 공사 추진상황 목록을 서귀포시로 전달하기로 했다.

이에 고창후 시장은 "조속한 시일내에 사실조사를 해 위반사실이 확인될 경우 필요한 법적.행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강정 주민들은 국유지 농로의 용도폐지에 대해 용도폐지를 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이에 우 지사는 "서귀포시에 강정주민들이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당초 오후 4시에 예정됐으나 제주도가 강정주민들 하고만 대화 하겠다며 시민사회 운동가를 배제키로 해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30분간 동안 실랑이가 일자 결국 논의 끝에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등 10명이 참석하는 선에서 면담을 성사시켰다.

비공개 간담회 동안에도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도청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결사 반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려하려는 자가 되라! 2011-07-17 02:30:50
"돌맹이 하나 꽃 한송이라도 건드리지 말라"라고 하며 현수막들 내걸고 시위하는 자들은 자신의 집을 짓을때 저 것을 지키고 집을 짓었을까? 아니 그것을 지키고 집을 짓어 살수 있을까? 내 아들의 해군으로 갔는데, 해군기지 없이 허공에 살라고 하나 수중에 살라고 하나. 보급품을 조달 할수 있는 기지가 있어야 ...해군간 내 형제 면회장소라도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왜 이기적으로 눈앞에 있는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가? 모든 것이 현대화 하는데, 내 자식, 친구가 근무하는 해군은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면 안되나?

애꾹짜 2011-07-17 02:18:54
國을 살리기 위해서는 國에서 용도폐지 당연한것. 일부 시위자들 귀에 솔낏하여 나라 패망을 대다수 국민은 원하지 않는다.
다음 투표때 한칸을 늘려서라도 전국 투표 해보자.
애들은 자신의 욕구를 원하는 만큼 관철해달라고 애원하기 마련이다.
어른은 미럐를 위해 그것을 과감하게 거절할 수 있는 용단을 내려야 가정이 살고 국가가 산다는 는 것을 명심하라.
안돼면 되게하라! 는 군인 정신을 살려서라도
국가방위를 위한 시설은 어떤 이유로든 반듯이 세워야 한다고 북과대치하고 있는 국민의 한 인간이 현심정을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