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되돌릴수 없다’는 지사발언에 문의장 “도민이익 생각해야”
‘되돌릴수 없다’는 지사발언에 문의장 “도민이익 생각해야”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7.0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1주년, 해군기지 ‘투쟁’ 언급...예산관련 “지사 발목 잡진 않을 것”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최근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은 되돌릴 수 없는 수준까지 왔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이 다른 목소리를 냈다.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은 제9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아 1일 오전 10시30분 도의회 의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지역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선, 우 지사의 발언에 대해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더라도 도지사는 지금의 강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을 해야 한다”며 “해군기지가 다 정리됐다는 발언은 도민의 이익에 부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회는 지금까지 정부의 구체적인 대처방안이 없으니,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절충에 나서고 있다”며 “투쟁에 가까운 입장으로 해군기지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또 “국무총리가 4.3위령제 방문시 절차적 미흡에 대해 사과를 했다”며 “그에 따른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한다. 도민적 자존심이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말 활동종료를 앞둔 ‘해군기지건설갈등해소특별위원회’에 대해서는 “일단 임기를 정리하고 전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말해 특위 연장이 없음을 시사했다.

4단계 제도개선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 과정의 대중앙 절차 한계 지적에는 “나름대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문 의장은 “의회 의원들은 사실 정치인들이고 정당인들이다. 여야 모두 중앙당의 지도부를 설득하고 나름대로 큰 역할을 했다”며 “단, 우리가 국회자체를 움직일 수 있는 없다는 한계는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5단계 제도개선에서는 사업 발굴과 통과에서는 어려웠던 점들을 정리해야 할 것 같다”며 “의회에서도 보다 세련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회 내 한나라당 의워간의 소통 부재와 합의정신에 대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합의조정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약속했다.

문 의장은 “의회 조직의 특성상 집행부와 달리 의원 개개인의 의견을 물어야 한다”며 “다수결을 원칙으로 진행하면서 처리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기지 관련 절대보전 취소 의결안 처리로 한나라당 의원간의 합의체제가 무너진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그러나 그 외 사안에 대해서는 원만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예산 등 이달 5일 정례회에서 심의가 이뤄지는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도 말문을 열었다.

문 의장은 “7대 경관 예산의 경우 필요최소한의 예산은 인정해야 한다”며 “우 지사가 추진하는 정책사업이 성과도 나오기 전에 예산의 발목을 잡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7대 경관선정을 잘만 활용하면 제주도의 상당한 수익구조 창출하는 동기가 될 것”이라며 “행정 입장에서 최소한의 필요비용은 의회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