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08 (목)
전교조, 성적 평가 공개 의무화 방침 철회 요구
전교조, 성적 평가 공개 의무화 방침 철회 요구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4.2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0일 교육부가 내놓은 고교별 학업성취도 평가의 인터넷 공개의무화 방침과 관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27일 "실효성은 없으면서 학교현장을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가 이번 방침을 성적 부풀리기 해소 등 학업성적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며 내놓았지만 사실 평가의 인터넷 공개와 성적 부풀리기와는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고등학교 1.2학년의 경우 내신산출 방법이 바뀌어 상대평가가 이루어지는 관계로 성적 부풀리기를 할 이유가 없으며, 고3의 경우 생활기록부에 과목석차와 동점자수가 동시에 기재되는 관계로 이 역시 성적 부풀리기가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국 이번 방침은 사실상 일선학교와 교사의 평가권에 대한 불신에서 출발한 것으로써 교사의 평가권과 교육활동의 자율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결과적으로 평가의 객관성, 엄정성의 이름으로 평가의 획일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교사의 다양하며 자율적인 교육활동과 평가행태를 위축시키고 통제하며 소신있는 교사들의 평가권을 훼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교육에 있어 평가는 교육의 목적이나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또 피드백을 주기 위한 여러 교육활동 중의 하나"라며 "평가도 중요하지만 교육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가르치고 배우는 데 있으며 평가를 위해 가르치고 배우는 핵심활동이 축소 또는 위축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전체 교사들의 의견을 모아 교육부가 이 방침을 철회할 수 있도록 요구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