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해군기지 공사 강행 반발 강정주민 경찰 또 다시 대치 '일촉즉발'
해군기지 공사 강행 반발 강정주민 경찰 또 다시 대치 '일촉즉발'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4.1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측, 강정 구럼바위 일부 파괴... 강정주민 반발

서귀포시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공사관계자와 경찰과 또 다시 대치, 일촉즉발 상황에 처했다.

강정주민들과 시민사회 단체 회원은 12일 오전 6시 50분부터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공사를 강행하는 공사관계자들에게 강력히 항의했다.

항의가 이어지자 경찰병력 수십명이 출동, 지금 이시간까지 대치 중이다.

그러나 경찰은 최근 폭력 연행으로 인한 좋지 못한 여론을 감안, 강제연행 등 물리적 충돌은 최대한 자제하며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고권일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반대대책위원장은 이날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날 새벽 해군기지 건설업자가 강정 해안가 구럼비 바위를 깨고 테트라코트 제작을 위한 작업을 하는 것을 강정주민이 발견해 공사강행을 막고 있다"며 "구럼비 바위는 일부 파괴된 상태"라고 말했다.

고권일 위원장은 "어제 국회에서 야당과 함께 4월 임시국회에서 해군기지 조항을 반드시 삭제시킬 것을 결의했다. '평화의 섬'과 '군사기지'는 양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우근민 제주지사를 겨냥해서도 "현재 강행되는 해군기지는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 조건 ▲ 입지선정 적정성 ▲불법적인 절차 ▲정당한 보상이 있어야 하지만 어느것도 해당되지 않는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우근민 지사가 나서 직권으로 백지화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적지 않은 도민들이 돈이나 받기 위해 강정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절대 아니다"라며 "그깟 알량한 지원게획 때문에 제주의 자존심을 팔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년이나 강정주민들 홀로 싸워왔지만 공권력이란 폭력으로 밀어 붙이고 있어 우리 힘만으로는 도저히 막을 수 없다. 도민들이 함께 나서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