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우 지사 "정부, 도민 납득할만한 발전계획 수립 용단 필요"
우 지사 "정부, 도민 납득할만한 발전계획 수립 용단 필요"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3.18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총장 "국가안보-제주지역 발전 공존 진정성 갖고 임할 것"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8일 "정부는 제주도민이 납득할만한 지역발전계획안을 수립하는 용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지사 접견실에서 김성찬 해군참모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한 뒤 "제주도민이 '그래도 이정도면 상당수 이해된다'는 발전계획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부의 안보와 제주도민들의 경제적 발전이 모두 이룰 수 있는 '윈-윈' 정책을 펼쳐야 된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제대로 된 발전계획안을 만들어야만 먼 훗날 대통령이나 김 총장이 제주에 방문했을 때 해군기지 건설한 것이 잘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 지사는 "해군기지 건설의 최적지는 강정이 아니라 '화순'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해군기지 입지 재검토를 했지만, 화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실패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해군기지 입지를 화순으로 정했으면 끝까지 밀고 갔어야 했다. 화순, 위미, 강정으로 옮기면서 정부와 해군에 대한 제주도민의 신뢰가 떨어졌다"고 꼬집기도 했다.

우 지사는 "자신이 도지사가 되고 나서 정부의 안보와 지역의 이익이 극대화 돼 지역주민들의 먼 훗날 '해군기지 건설이 들어서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진정성을 갖고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현재 '절대보전지역 변경 무효소송'이 남겨 있다. 이에 제주도는 절대보전지역은 건드리지 말라고 해군에 요청했고, 이에 해군측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을 받았다"면서 "해군기지 착공식만큼은 제주도민들의 환영하는 분위기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은 "제주도민들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발전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총장은 "제주도민들과 만나서 해군측의 입장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진정성을 갖고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미래와 제주지역 발전이 공존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저의 노력이 부족해 모든 제주도민들에게 이해를 구하지 못해 송구스럽다"면서 "모든 노력에 소홀히 하지 않겠다. 해군이 중심이 돼 주민과의 대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