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절대보전지역 변경안, 정치 도구이용 용납못해"
"절대보전지역 변경안, 정치 도구이용 용납못해"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3.1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가 강정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안 취소 의결을 추진 중이지만, 한나라당의 반대와 변경동의안 취소 의결을 주도했던 민주당 의원들도 "14일까지 정부조치가 있으면 취소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주민의 기본권과 절차적 정당성을 위해서라도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 취소의결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제주해군기지사업은 지금껏 민주적인 절차는 물론이고 법적인 절차도 무시된 채 진행돼 왔다. 지난 도정과 도의회의 위법 부당한 행위를 바로잡기 위한 도의회의 취소의결 발의는 당연한 절차"라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한나라당 도의원들이 이번 취소의결안을 정면으로 막고 나서는 뻔뻔스러운 모습에 제주도민으로 부끄러울 따름"이라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사상초유의 불법 날치기 통과로 강정 주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당사자다. 이에 대해 사죄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도의회의 권위를 실추시킨데 참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에게도 "변경동의안 취소의결은 타협의 대상이 절대 아니"라며 "철저하게 유린당한 강정마을 주민들의 기본권을 회복하고, 의회의 권위와 도민의 명예를 되찾는 일"이라고 말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변경동의안 취소의결은 찬.반을 떠나 제주도민들의 기본권을 찾는 일이다. 변경동의안에서 당위성을 떠나 도의원들은 제주도민이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며 "기본권을 찾는 일이 제주도에서 시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강정주민은 능멸하고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려 한다면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도의회 정문 입구에서 사진전 및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후 이들은 이날 오후 7시 도청 입구에서 변경동의안 통과를 기원하는 촛불 문화재를 벌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