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경선 'D-2', 표심잡기 '후끈'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경선 'D-2', 표심잡기 '후끈'
  • 미디어제주
  • 승인 2006.04.08 09: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2일 후보경선 앞두고 각 후보 막판 부동층 흡수 총력전
현명관 후보 VS 강상주 후보, 인터뷰 통해 정책 소신 피력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이 임박한 가운데, 현명관 예비후보(기호 1번)과 강상주 예비후보(기호 2번)이 선거인단 표심잡기에 막바지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오는 12일 제주시 한라체육관에서 실시되는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후보경선의 선거인단은 도민공모 선거인단 1125명, 당원 1125명, 대의원 750명은 3000명.

이제 후보경선이 불과 2일을 남겨두면서 두 후보간의 득표경쟁은 서로 승리를 장담하며 더욱 치열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현 예비후보는 미디어제주와의 인터뷰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담담한 심경이며, 승리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 역시 인터뷰에서 "경선은 반드시 승리한다. 경선을 통해 제주도의 주인은 제주도민이라는 것을 꼭 증명해내겠다"고 말했다.


차기 제주도지상(像) 관련

현명관 후보 "21세기는 경영자치시대...고부가가치 창출할 수 있는 인물"
강상주 후보 "100년 내다보는 통찰력, 과감한 추진력, 젊고 건강한 지도자"

두 후보는 경선에 임하는 시점에서, 차기 제주도지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뚜렷한 차별성을 보였다.

현 예비후보는 "지금은 행정자치시대가 아니고 경영자치시대이자, 글로벌 시대"라고 전제하고, "투자유치.인재유치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1+1=2가 아니라 1+1=100이요, 200'이라는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21세기 경영의 시대'에 걸맞는 차기 지도자상을 강조했다.

이에반해 강 예비후보는 "제주는 지금 변화와 혁신을 통해 발전된 길로 나아가느냐, 아니면 잘못된 선택으로 또다시 시행착오의 길로 들어서느냐 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놓여있다"며 "앞으로 제주도지사는 미래비전과 100년을 내다보는 통찰력은 물론 과감한 추진력과 젊고 건강하고 검증된 지도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행정구조개편 관련

현명관 후보 "시.군폐지하고 3단계 계층 유지하는 것은 잘못...광역화 검토 필요"
강상주 후보 "시.군 자치권 폐지 잘못...행정시장에 기존 시.군 수준 자치권 부여"

제주도 행정구조개편과 관련해서는 두 후보 모두 현재의 구조개편 방향은 분명히 잘못됐다고 한 목소리르 내면서도 각론에 들어가서는 현격한 입장차이를 보였다.

현명관 예비후보는 "행정구조 개편이 현재 3단계로 돼 있는 계층구조를 2단계로 1단계 줄이는 것인데도,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구조 개편은 시.군을 폐지해 통합시를 둠으로써 여전히 도-시-읍.면.동 3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결국 기초자치권만 삭제하는 어정쩡한 개편일 뿐만 아니라 행정비용 절감과 효율성도 의문시된다"고 지적했다.

현 예비후보는 이의 대안으로 "행정시의 기능을 강화하고, 도지사에게 집중되는 권한을 견제 또는 배분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하는데, 장기적으로는 기존 읍.면.동의 기능을 강화하고 광역화하는 작업도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강상주 예비후보는 "지금 제주는 4개 시.군의 폐지로 인해 오는 7월1일부터 사회.문화.경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제주도로 가야할지, 행정시로 가야할지 혼란에 처해 있다"고 전제하고, "행정시는 자주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제주도의회에서 의결된 사업을 오로지 집행만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시.군폐지 자체가 잘못됐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이의 대안으로 "행정시장의 조직과 인사권을 현행 민선 시장.군수 수준으로 해 행정시의 운영전반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행정시 권한의 대폭적인 확충을 약속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관련

현명관 후보 "경제적 효과 있다고 판단되면 긍정적으로 검토 필요"
강상주 후보 "정부계획 토대로 진정한 주민 뜻 파악해 결정해야"

지역현안 중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와 관련해서는 두 후보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현명관 예비후보는 해군기지의 경제적 창출효과 분석을 우선 전제조건으로 한 반면, 강상주 예비후보는 광범위한 논의 및 도민의견을 우선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현 예비후보는 "해군기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라는 이분법적 논란에 매달려 해군기지 건설의 영향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이나 전체적인 항만개발의 적정성 여부라는 본질적이면서 실용적인 문제를 놓친 측면이 있다"며 "무엇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이익과 손실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서 논의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예비후보는 "화순항은 제주도에서 가장 다양한 항만적 요소를 갖고 있는 곳"이라며 "따라서 관광.물류 피난항 기능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항만 개발로 창조적 공존의 틀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여기에 "지역경제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며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해군기지 유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가치가 있다는 뜻을 비췄다.

그러나 강 예비후보는 "해군기지의 문제는 우선 정부당국에서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추진할 것인지를 확실히 설명을 듣고, 이후 광범위한 여론조사와 도민공청회,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지역주민들의 진정한 뜻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제주도민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서부권 관광거점 전략과 물류 및 평화기지가 결합된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보나, 이 또한 도민의 의견에 따라 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정부의 구상, 그리고 도민의견 수렴 등 광범위한 논의절차를 전제로 해 이를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개발사업 통합영향평가 심의 파문관련

현명관 후보 "밀어붙이기식 행정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아"
강상주 후보 "처리과정서 비공개 밀실행정 사실이라면 문제"

최근 불거진 한라산리조트와 묘산봉관광지구 개발사업의 통합영향평가 심의과정에서의 일련의 문제에 대해서는 두 후보 모두 제주도당국의 행정행위에 대해 일부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현명관 예비후보는 "밀어붙이기식 행정은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안는다"며 "제주도정은 자원개발 사업을 하면서 해당 사업에 이해관계가 얽힌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을 사업 논의단계에서부터 참여하게 함으로써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바람직한 개발모델을 만들어 가는 미국 알래스카주 같은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강상주 예비후보는 "환경은 현세대와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산이므로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원칙으로 두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하며, 통합영향평가절차는 법과 제도가 정하는 바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번 처리과정에서 만약 비공개 밀실행정의 모습이나 제주도의 명확한 입장이 없이 진행됐다는 언론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 제주도지사에 당선되면 시민단체나 환경단체 등 제주지역 NGO의 목소리를 어떻게 반영해 나갈 생각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두 후보 모두 "NGO를 파트너쉽에 바탕을 두고 도정운영에 NGO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각 후보자별 인터뷰 관련기사 있음

<취재=윤철수, 진기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 2006-04-08 14:05:49
3일후 깨보면 알겠지요~~~~

기자가 안티 2006-04-08 12:11:36
안티?
사진 좀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