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제주도 "해군기지 입지재선정 입장 이달 중 정리"
제주도 "해군기지 입지재선정 입장 이달 중 정리"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1.1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강정마을회 협의 통해 입장 최종 정리 후 마무리
갈등해소 추진단, '추진 및 지역발전지원단'으로 확대 개편

제주 해군기지 건설 사업과 관련,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했던 '제안서'를 백지화하며 입지재선정 작업이 불발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달 안으로 해군기지 입지재선정에 대한 입장을 최종 정리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주도의회 해군기지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회의에서 해군기지건설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했다.

보고에서 제주도는 우선, 해군기지 입지재선정 최종 결정과 관련해 이달 중 입장을 최종 정리한 뒤 마무리짓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의회 및 강정마을회 등과 협의를 추진키로 했다. 또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를 갖고, 해결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가 수립하고 제주도가 집행하는 '지역종합발전계획'을 수정.보완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제주도는 이달 안으로 지역발전계획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운영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지역발전계획 협의기구에는 정부, 제주도, 도의회 관계관과 강정마을 대표 등을 참여시키킬 계획이다. 지역구 국회의원, 정당 관계자 등의 참석 방안도 검토된다.

지역발전계획 수립 방향과 관련, 제주도는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도지원위원회, 행정안전부 지역발전과 등과 협의해 발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발전계획에 포함될 지역발전사업 발굴을 추진할 서귀포시 주관부서도 따로 지정된다.

제주도는 지역발전사업 지원과 관련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이달 내로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입장이다.

제주해군기지 갈등해소 추진단도 확대 개편된다. 제주도는 현 '제주해군기지 건설갈등해소 추진단'을 가칭 '제주해군기지 추진 및 지역발전지원단'으로 확대 개편한다.

이와함께 '제주해군기지를 활용한 지역발전사업 범도민 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키로 했다.

한편, 이날 도의회 해군기지특위 회의에서는 보고된 계획에 대해 도의원과 제주도 관계자 간 질의가 이어졌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