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2:24 (목)
장정언 이사장 "희생자 추가결정 조속히 이뤄져야"
장정언 이사장 "희생자 추가결정 조속히 이뤄져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1.0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평화재단 이사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제주4.3평화재단의 장정언 이사장은 4일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4.3희생자 및 유족 심사결정 문제와 관련해, "추가 신고된 이들에 대한 심사결정이 이뤄지지 않아 안타깝다"며 "이는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이날 낮 제주시내 모 음식점에서 가진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간담회에서 4.3평화재단 운영상황과 함께 앞으로 과제에 대해 피력했다.

장 이사장은 "4.3희생자를 역사의 희생자로 자리매김해 정당하게 위무하는 것은 희생자 및 명예회복의 상징이며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희생자 추모사업에 정성을 들이고 있으며, 행방불명 희생자 표석설치와 발굴유해 봉안시설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4.3희생자 및 유족 2506명에 대한 심사결정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표명하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추념일 지정 또한 각계의 협력을 이끌어내서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4.3의 추가 진상조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직 제 궤도에 이르지 못한 실정인데,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들로 추가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필요한 조사사업을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4.3 예산지원에 대해서도 불만족스런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장 이사장은 "재단 출범 이전부터 국비에 의한 기금지원을 요청했지만, 현재는 사업비 지원에 그치고 있다"며 "재단운영의 활성화와 건실한 운영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기금적립이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는데, 일시적 지원이 버겁다면 연차적 기금지원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장 이사장은 "4.,3평화재단은 극단적인 이념의 잣대로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희생자를 폄훼하려는 일부 불순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단호히 배격함과 동시에,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4.3정신을 구현하는, 평화로운 소통과 협력의 구심체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