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박원철 "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은 말로만 해서 되나?"
박원철 "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은 말로만 해서 되나?"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9.1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국가추념일 지정은 도민 공감대-정당성 필요"

박원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민주당)은 16일 제주4.3사건과 관련해 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한 제주도 당국의 미온한 태도를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열린 제274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3차 도정질문에서 "우근민 지사는 제주4.3의 문제해결과 관련해 4.3특별법이 제정되는 시기에 제주도의 수장을 맡고 있었다"고 전제, "4.3평화공원 조성의 주춧돌을 놓을 때도,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될 때도, 대통령의 사과가 이뤄지는 현장에도 있었다"고 말문을 뗐다.

그는 "며칠 전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이 제주를 찾았을 때에도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달라', '옛 주정공장 부지매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해 달라'는 건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잘 했으나, 결과는 어땠나? '검토해보겠다'는 수준의 답변 밖에 들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가추념일 지정의 문제는 2003년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될 당시, 대정부 7대 건의안 중의 하나였는데도 지금까지 정부에서 난색을 보이고 있다"면서 "국가추념일 지정은 지난 민선 4기 도지사 시절에도 공약사항이었지만 한 걸음도 진척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마산 3.15의거', '4.19혁명' 등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받을 수 있었던 것은 경남도민들의 총의를 모아냈기 때문"이라며 "제주에서는 4.3과 관련한 심도있는 토론회나 공청회, 국가추념일 제정을 통한 기대효과 등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제주도민의 공감대 속에서 정당성을 가지고 국가추념일 지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 박 의원은 이에 대한 우근민 지사의 견해를 물었다.

이와함께 '옛 주정공장터의 공원화'와 관련해서는 공원이 아닌, 주정공장의 복원을 주문했다.

그는 "우 지사는 지난 2004년 행불인 진혼제 당시, 추도사를 통해 옛 주정공장을 유적지로 보존하겠다고 했고, 올해 4월1일에는 신산공원 방사탑 위령제 행사장에서도 부지매입 계획을 갖고 있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토지를 매입하고 추진하려는 사업내용을 보면 추모탑, 공원조성을 하겠다는 게 전부"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옛 주정공장터는 1934년 일제에 의해 설립된 동양척식회사 제주주정공장이 있었던 자리다. 10년이 넘게 일제강점기 제주백성들의 피와 땀을 쥐어짰던 고구마 공출이 횡행하던 장소"라며 "그러한 흔적을 지워버려도 되겠느냐?"며 이 사업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물었다.

그러면서 "이재수의 난, 4.3 등 제주 근.현대사의 질곡을 고스란히 간직해 온 관덕정이 조선시대 제주목관아지로 복원된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면서 "당시의 사진자료 등을 활용하면 충분히 주정공장을 복원할 수 있다"며 복원할 것을 주문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