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행정시장 직선제 중단, 원점 재논의하라”

기초자치 부활, 연동형 비례대표제, 지방정부 조직 형태 등 검토 요구

2018-12-07     홍석준 기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주요 골자로 한 행정체제 개편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데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이 도의회 상정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체제 개편안은 현재 임기가 만료된 민선 6기 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서 작성한 권고안”이라며 올해 초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출한 안이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난해 6월 개편안이 제출된 후 아무런 입장이 없었던 원 지사가 1년 5개월만에 급작스럽게 도의회에 상정하는 이유조차 명확하게 해명하지 않고 있다면서 원 지사의 뒤늦은 동의안 제출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정의당은 지난 9월 문재인 정부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해 포괄적인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마련한 것을 두고 “변화된 상황에 맞게 원점에서 재논의하는 것이 맞다”며 이에 맞게 기초자치제 부활을 포함한 행정체제 개편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를 개혁하고 지방정부의 조직 형태 등 종합적인 검토과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 제주도당은 7일 오후 7시부터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의 녹지국제병원 불허 권고를 무시하고 허가한 원희룡 지사를 규탄하는 긴급 정당연설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