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맹형규 "4.3 치유는 돈이 아니라 진정성 중요"
맹형규 "4.3 치유는 돈이 아니라 진정성 중요"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9.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청 방문 업무보고, 4.3 국가추념일 지정 "검토하겠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10일 "제주 4.3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 성의와 진정성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4.3 치유 노력에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 요청과 관련해, "한번 심도있게 검토해 보겠다"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맹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우근민 제주지사로부터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후, "다른 지역의 유사한 사항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는데, 한번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대신 4.3유적지 토지매입에 필요한 34억원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맹 장관은 "4.3은 이념적 문제가 아니라 시대적 아픔이라고 생각한다"며 "4.3의 아픔을 치유해야 하고, 치유하려는 노력은 정부와 지자체, 국민, 도민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맹 장관은 "이런 문제는 돈을 지원해주는 것보다는 성의와 진정성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업무보고가 끝난 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도 맹 장관은 국가추념일 지정과 토지매입비 지원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검토해보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4.3중앙위원회 회의가 장기간 열리지 못하면서 희생자 추가 결정 등이 아직까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맹 장관은 "총리가 취임하면 4.3중앙위원회 회의가 반드시 열리도록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우 지사가 요청한 제주녹색성장산업지와 감귤식품 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계획수립 연구용역비 25억원 지원에 대해서는, "연구용역비는 지원이 어렵다"고 피력했다. 대신 "다른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 등의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특별교부세 지원요청 역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특별자치도 존속기한 연장 요청과 관련해서는 "가능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 지사 "4.3 국가추념일 지정" 공식 요청

앞서 우근민 제주지사는 맹 장관에게 제주 주요현안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우 지사는 제주4.3 해결과제와 관련해, "4.3의 아픔을 치유해 화해와 상생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가추념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4.3 유적지 토지매입에 필요한 34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주민숙원 사업과 관련해서는, 지역일자리 창출, 민원해소 등 주민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확보된 사업비 17억원을 특별교부세로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제주녹색성장산업지와 감귤식품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계획수립 연구용역비 25억원도 특별교부세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함께 특별자치 실현과 국제자유도시 완성을 위해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사무기구 존속기한을 5년 연장할 수 있도록 특별법 개정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맹 장관은 제주도 업무보고가 끝난 후 제주경찰청과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환담을 나눴다. 제주도의회 방문에서 문대림 의장은 도의회 '인사권 독립' 문제 등을 건의했다.

오후에는 제주시 탑동재해위험지구를 방문해 현장 점검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