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선진일류 병무행정을 꿈꾸며
선진일류 병무행정을 꿈꾸며
  • 문창영
  • 승인 2010.09.0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문창영 제주병무청 정책자문위원

올해초 여느때처럼 병무행정설명회 참석으로 제주지방병무청을 방문하게 되었다.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병무청과 인연을 맺고 활동한지도 벌써 여러해가 지났다. 처음 병무청에 대한 느낌은 딱딱하고 경직된 조직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병무행정 곳곳을 접해보고 피부로 느끼면서 그러한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그 중에도 고객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행정패러다임에 부합하고 국민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관점에서 행정서비스를 개선한 것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라 하겠다.

실제로 병무청에서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관점의 프로세스로 개선하고 고객만족도 불만요인을 정기적으로 진단·분석하여 피드백 처리하며, 민원처리 및 고객 불만처리 프로세스는 모든 직원과 고객에게 공개하고 고객은 어디에서나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세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고 한다.

아울러 민원봉사실내에 민원인보호관을 지정·운영하여 민원인의 불만이나 이의제기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 본인이 아니면 가족의 생계가 어려운 사람의 병역감면을 위해 군부대나 복무기관 또는 영세민 아파트 등에 현지 방문하여 병무상담을 실시하는 등 고객지향적 행정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병무청은 과거 병역 의무만은 부과하는 주체였던 곳이 현재는 고객관점에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끊임없는 변화하는 조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병무청에 변화의 노력에 대해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

또한 올해는 병무청 비전을 새롭게 정립하였다고 한다.
‘선진일류 병무행정, 신뢰받는 병무행정·공감하는 의무부과·우대받는 병역이행’

국민의 다양한 기대수준을 충족하기 위해 발전하고 선진일류 병무행정을 이룩하여 지속적인 병무행정 발전을 기대하는 바이다. <문창영 제주병무청 정책자문위원>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