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미혼남녀 결혼 미루는 이유?
미혼남녀 결혼 미루는 이유?
  • 시티신문
  • 승인 2010.08.2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혼남녀가 결혼을 미루는 이유는 여성의 경우는 높은 학력과 사회적 진출 확대 등의 자의적 이유이며, 남성의 경우에는 장기화 된 경기 침체로 인한 타의적 선택 때문이란 조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27일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온라인미팅사이트 안티싱글이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결혼을 미루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결혼을 늦게 하고 싶다고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연애 경험 있는 자)'라는 질문에 남성의 92%와 여성의 75%가 '있다'라고 답했다.

'결혼시기를 늦추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53%가 '집 장만 등 결혼 비용 부담'이라고 답했다. 뒤를 이어 '직업 불안정'(18%), '낮은 연봉'(15%), '기혼자로서의 의무와 역할 부담'(11%), '기타'(3%)의 순으로 답해 남성의 경우 금전적인 문제가 결혼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경우 '결혼시기를 늦추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여성의 47%가 '기혼자로서의 의무와 역할 부담'이라고 답했다. 뒤를 이어 '집 장만 등 결혼비용 부담'(24%), '낮은 연봉'(12%), '기타'(10%), '직업 불안정'(7%), 의 순으로 답해 여성의 경우에는 결혼 전과 결혼 후의 삶의 변화가 결혼을 미루는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김영주 가연 대표는 "남성은 집 장만과 같은 금전적인 이유로 여성은 결혼 전과 후의 다른 자신의 삶에 대한 부담감으로 결혼을 미루는 남녀들이 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런 장애물을 다 이겨 낼 만한 가치가 결혼에는 분명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권태욱 기자 lucas@clubcity.kr


<권태욱 기자/저작권자 ⓒ 시티신문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