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여기도 있어요!
이색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여기도 있어요!
  • 고민정
  • 승인 2010.08.1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고민정 / 제주시 노형동 주민자치센터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되는 이색프로그램이 인기다.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은 문화여가, 취미를 살리는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 자격증이나 생활체육, 어린이, 컴퓨터교육 프로그램들이 추가되거나 빠지는 정도다. 그렇다고 모두 엇비슷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은 큰 오산이다. 특이한 이름, 창의적 내용의 독창적인 프로그램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노형동에서는 9월부터 11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컴퓨터교실, 요가, 노래교실, 서예교실, 자전거교실, 어르신건강체조 등 어르신들부터 어린이까지 각 연령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하반기 강좌에서는 처음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뮤지컬 강좌를 마련하고 재미와 영어능력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또한 과학마술 강좌는 마술을 통해 과학원리를 쉽게 익히는 프로그램으로 '수리수리과학마술'이라는 독특한 이름으로 주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노형동에서는 이색프로그램 중 하나로 시낭송교실도 운영되고 있는데 매주 하나씩 시를 낭송하며 눈으로 보기만 했던 시를 음성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치유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시낭송교실에서는 시향이 울리는 음악회 등 각종 발표회를 가지며 시와 음악을 통해 가슴속 깊은 이야기도 나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자치센터에서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비용부담 없이 다양한 취미활동 및 각종체험을 할 수 있다. 더불어, 그 동안 잘 모르고 지냈던 지역주민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만들 수 있다.

한 지역에 오래 거주하기보다는 자주 옮겨 다니고 주변 사람들과 친해지기 힘든 요즘과 같은 생활여건에서는 공통된 취미를 가진 지역주민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이다.

프로그램 모집 시기는 각 읍면동별로 다르지만 노형동에서는 8월 25일부터 수강생을 모집하고 프로그램강좌는 11월까지 진행된다. 12월에는 각종 장기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프로그램 발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주민자치프로그램의 종류, 모집일자 등은 제주특별자치도 사이버 주민자치센터(http://jumin.jeju.go.kr) 사이트에서 각 읍면동별로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고민정 / 제주시 노형동 주민자치센터>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