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안덕 대책위 "화순 해군기지 안될 말!", 재검토 '봉쇄'
안덕 대책위 "화순 해군기지 안될 말!", 재검토 '봉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8.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주민투표 앞두고 입장발표..."지역간 갈등 우려"
강정마을 입지재검토 주민투표 17일 실시...오후 8시 '결론'

해군기지 건설에 극렬히 반대해온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17일 자체 주민투표를 갖고 새로운 대안적 제안을 채택할 예정인 가운데,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 대책위원회가 입지 재검토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설령 주민투표 결과 강정마을 이외의 지역으로 입지 재검토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채택되더라도, 안덕면 '화순 후보지'에 대한 재검토는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안덕면 대책위는 이날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최근의 상황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발표하고, "강정마을이 겪어 온 고통과 이번 결정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내린 것은 이해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책위는 "대상지역을 임의선택 하고 있는 점에서, (다른 지역의 입지 재검토 제안은) 그 권한을 과도하게 넘어서는 극히 위험한 결정"이라며 주민투표에 부쳐지는 동의안 중 '그동안 해군기지 후보 지역으로 거론돼온 곳을 대상으로 입지타당성을 조사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밟아줄 것을 요구한다'는 부분을 삭제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대책위는 "이 사안은 지역 내 갈등이 지역간 갈등으로 확대될 소지가 매우 충분해 차후 그럴리는 없겠지만 자칫 사태가 잘못 진행될 경우 도의적 부분과 함께 법적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안덕면 화순이 경우) 수차례에 걸쳐 반대의사를 명확히 표명한 지역인 만큼 입지 타당성을 재조사 하려는 등 일련의 무모하고 기만적인 시도는 무책임한 국력 낭비임과 동시에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오만한 발상으로 판단된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해군기지 건설계획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해군기지 건설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의사를 다시한번 단호하게 천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이 문제가 대두된 2002년 이래 현재까지 어떠한 형태의 해군기지도 안덕지역, 나아가 평화의 섬 제주에 건설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안덕면 대책위의 입장은 17일 주민투표에서 제2의 후보지역에 대한 입지 재검토가 이뤄지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차원에서 발표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17일 새로운 대안적 제안 내용의 동의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주민투표에 부쳐지는 사안은 '강정을 제외한 다른 마을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입지 타당성을 적극적으로 타진해달라고 제주도와 의회에 요구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묻는 것이다.

만약, 주민투표에서 찬성의견이 높으면 5가지 내용을 담은 이 대안적 제안서는 채택된다.

제안서가 채택되면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와 도의회에 현재 해군기지 사업이 일정정도 추진된 현실을 감안해 제주도정은 강정마을을 제외하고 그동안 해군기지 후보 지역으로 거론돼 온 곳을 대상으로 입지 타당성을 조사하고 해당지역의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밟아줄 것을 요청하게 된다.

그런데, 강정 이외의 지역 중 유력한 후보지로 검토될 수 밖에 없는 안덕지역에서 반대입장을 확고히 하고 나섬으로써 17일 주민투표에서 제안서가 채택되더라도 제2의 입지를 검토하는데 따른 선택의 폭은 그리 넓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