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국가의 품격 상승 요인과 지역의 품격 높이기
국가의 품격 상승 요인과 지역의 품격 높이기
  • 김영진
  • 승인 2010.08.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영진서귀포시 정보화지원과장

필자는 금년 2월 캐나다 벤쿠버 동계올림픽을 주제로 인격과 국격이라는 제목의 기고를 썼던 적이 있다. 인격이란 사람의 품위나 태도 그리고 품성을 뜻하는 것이고 국격은 나라의 품격 또는 국가 브랜드라고 표현하였다.

그 당시 국가의 품격은 전 세계인들에게 크게 인식되었다. 이어 지난 6월에 개최된 남아공 월드컵에서 사상 첫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는 국가 브랜드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민간 소비증대와 같은 직접적 효과는 물론 기업인지도 상승, 국민들의 사기 진작 등 수치적으로 계산할 수 없는 이익을 안겨 주었다.

월드컵대회 이후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이번 남아공 월드컵으로 한국은 10조2천억 원의 경제적 수익을 거두었다고 한다. 또 대표팀 선수들의 경기가 전 세계에 중계되면서 얻어지는 국가브랜드 상승효과도 3조 6000억 원 정도 된다고 추정했다. 이처럼 한국 선수들의 선전은 국격 상승은 물론 실물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지난달 1일 “세계가 찾는 제주, 세계로 가는 제주”라는 슬로건으로 민선 5기 제주특별자치도정이 출범하였다. 슬로건의 내용은 세계인이 선망하는 제주의 이미지와 세계무대로 진출하는 역동성을 함축하였으며,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제주인의 도전과 열정 그리고 꿈과 희망을 담고 있다. 국제자유도시인 제주는 자유로운 경제와 관광 활동뿐만 아니라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선정되었고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이어 세계지질공원 인정 추진 등을 통해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제주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주의 브랜드 가치와 품격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다.

지난해 걷기열풍을 일으킨 제주올레는 국민이 뽑은 최고의 상품으로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었고, 관광대국인 스위스정부 관광청과 제휴를 맺어 홍보하고 있으며 11월에는 세계인이 참여하는 올레걷기를 개최할 계획으로 제주올레는 이제 국내를 넘어 국외로 진출 중에 있다.

또,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 크고 작은 국제회의를 통해 전 세계에 제주를 알려왔고, 2012년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자연보존총회(wcc)를 통해 제주의 환경자산 가치를 세계에 알려 나갈 계획이며, 영어교육도시 내 영국의 유명한 사립학교 설립이 완료되면 제주의 브랜드 가치는 한층 상승됨과 동시에 지역품격 또한 높아질 것이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성공 브랜드의 조건으로 “품격”을 꼽은 흥미로운 자료를 발표하였다. 기업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품질을 넘어 품격을 갖추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를 넘어 신뢰할 수 있는 품격을 갖춘 브랜드로 변신하여야 한다면서 3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실력,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배려, 장기적 예측이 가능한 일관성이다. 즉 품격은 노력과 배려를 바탕으로 매진하면 믿음직한 브랜드로 탄생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얼마 전 케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가 제주를 다녀가면서 지구촌 세계화에 따라 세계가 개방되고 있지만, 그래도 지방색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면서 제주는 제주만의 특색을 잘 가꾸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고 한다. 이는 품질보다 신뢰가 있는 품격을 중요시한 것이라 생각되는데 외국관광객이 날로 증가하는 이때 작은 것부터 노력하고 배려하면서 일관성 있는 실천으로 지역의 품격을 높여가야 하겠다.

<김영진서귀포시 정보화지원과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