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에 거는 기대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에 거는 기대
  • 미디어제주
  • 승인 2010.08.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전익현 전국공무원노조 서귀포시지부장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제왕적 도지사에 의해 임명되는 행정시장은 대체적으로 공직자 출신이 대다수를 차지해 왔다.

그런 외길 공직 탓인지 임기 내내 고정적 형식을 중시한 채 거창한 계획수립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가면서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열을 올렸다. 거기에다 표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행정이 많았다.

지난 민선 5기 출범과 때를 맞추어 서귀포시에서는 민간인 출신이 시장에 취임했다. 민주화투사, 가난 속에서 일군 사법고시생 등 숱한 화제와는 별도로 40대 젊은 수장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적잖이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항간의 우려와는 달리 곳곳에서 작은 변화의 바람이 잔잔하지만 큰 파도처럼 일렁거리고 있다. 여태 타성과 관성에만 물들여온 공직사회에서는 미쳐 느껴보지 못한,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의 모습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첫째, ‘집중근무제’가 우선 돋보인다. 근무시간 중에는 경조사는 물론, 불필요한 출장을 최대한 자제하여 집중적으로 일을 하고 정시에 퇴근한다는 이 제도는 더불어 자기계발에 정진할 수 있어 다음 날 일에 대한 욕구충족 효과와 불필요한 청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일거양득을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의문화가 획기적으로 달라졌다. 별로 토론할 주제도 없으면서 매일 벌이고 있는 티타임 회의를 완전히 버리고 회의일정도 확 줄였다. 거기에다 공직자 전원이 하루종일 매달리다시피 작성하는 회의자료도 간소화했다. 화려한 보고서는 낱장보고서로 전부 대체되었다.

셋째, 공직자 임용장 수여문화의 새바람도 아니 거론할 수 없다. 그동안 한 해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는 공무원 승진이나 수평적 전보 때에는 예정시간보다 한 시간여를 미리 회의실에 모아놓고 예행연습을 벌이고 시장으로부터 임용장을 전수 받으면서 또 한 시간여를 허비하여 왔으나 최근 8. 5 인사 때에는 단 20분 만에 끝냈다.

직급별로 대표자가 임용장을 전수받고 나머지는 악수만을 나누는 형식으로 금쪽같은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이 또한 참모나 공직자 아이디어가 아닌, 시장의 제안이라니 민간인 출신이 아니고는 상상할 수 없었던 작지만 의미 있는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앞으로 공직사회가 어떤 모습으로 달라질지는 더 두고 보아야 할 일이나 공직사회 전체가 잔뜩 기대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러한 작은 변화가 우물 안의 소용돌이에서 멈추지 않고 공직사회 전체에 퍼져 파장을 일으키려면 민선단체장은 공직자들이 도지사, 시장을 바라보는 행정이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위한 행정 아이디어를 지속 창출하여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시민이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서포터즈 하고 공직자는 어느 자리에 있든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위한 행정을 펼쳐 나아가야 한다.

공정한 인사, 공직내부의 뿌리박힌 부정부패 추방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나아갈 때 만이 공직 내부의 큰 변화로 이어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전익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