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변화하는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변화하는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 김숙희
  • 승인 2010.08.05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숙희 / 서귀포 기적의도서관

한나라의 과거를 보려면 박물관에 가보고 미래를 보려면 도서관에 가보라는 말이 있다.

얼마전 미국 도서관 선진 견학을 하면서  미국의 역사는 빈약하지만 미래는 탄탄하다는 것을 느꼈다.

천혜의 지하 자원과 광대한 영토 자연적인 환경조건이 좋기는 하지만 왜 미국이 세계 강대국 으로서의 면모와 위상을 갖게 됐는지 미국의 도서관 운영을 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연방공화제인 미국은 각 주립 도서관들로 운영되고 그중 뉴욕 주립도서관에서는 연구중심 도서관의 하나로 모든 뉴욕 주민들의 정보욕구를 충족 시켜 주고 있음은 물론 일일이 주요 소장 자료를 스캔 받고 있어 훗날 미국의 역사 자료를 수집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두드러진 특징은 우선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이다.

장애인을 위한 수많은 오디오북이 소장 되어 있었고 하루평균 3,000여명이 이용하고 있었다. 이외에도 토킹북, 점자책등 장애인을 위한 자료제공 서비스와 모든 자료를 디지털화 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을 많이 배려해 줌으로써 불편함 없이 도서관 이용을 하고 있었다.

더구나 이색적인 도서관 시책중 하나는 도서관이 사회 생활을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업,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특수역할과 멘토 역할을 해주고 있었다.

전문분야 은퇴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모임인 score의 활동을 엿볼수 있었다.

이용자들 에게 관심 분야에 대한 무료 상담과  창업 하려는 사람 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데 도서관 에서는 이들에게 필요한 각종자료를 제공해주고 score들이 상담해줄 수 있는 사무실을 마련해주고 있어 도서관과 주민들이 밀접한 상관 관계를 연결 시켜주고 있다.

도서관 고유의 기능인 자료보존, 정리, 등 기본적인 것에서 부터 지금은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변화된 도서관 기능으로 빨리 탈바꿈해야할 것은 물론이다.

각종 쏟아져 나오는 미디어 매체 자료 등에 휩쓸리며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도서관이 어떻게 역사를 기록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하는 시점이다.

보존해야 하는 역사와 나아가야 하는 미래가 있는 도서관을 만들기위하여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였다.

<김숙희 / 서귀포 기적의도서관>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