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토지주대책위 "해군기지 공사 중단요청 당연"
토지주대책위 "해군기지 공사 중단요청 당연"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8.0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지난 2일 정책협의회를 통해 정부에 해군기지 건설공사 중지를 요청키로 한 가운데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마을의 토지주대책위원회가 "공사중지 요청은 당연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토지주대책위는 5일 성명을 내고 "지난 김태환 도정이 도민정서를 무시하고 무리한 추진을 일관한 해군기지 관련 추진절차는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다"면서 "도의회와 제주도정의 공사중지 요구는 당연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지난 3일 공사중단 요구를 취소한 토지보상 대책위원회와 관련해 "공사중단 요구를 취소하라고 주장한 토지보상 대책위원회는 애초에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몇몇 주민과 외지 소유자로 구성돼있으며, 오직 보상에만 관심있는 자들로써 이미 협의매수에 응해 이미 토지소유권이 국방부로 명의이전이 완료돼 조직자체가 유명무실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해군의 주민동의 없는 밀어붙이기식 추진을 통해 강정주민들에게 가해진 고통과 이로 인한 주민갈등은 말로 표현하지 못할 상태이며 400여년 공동체가 해체됐다"면서 "이 책임은 정부와 해군, 도정에게 있으므로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강정토지주대책위는 "갈등의 원인이 되는 해군기지 문제를 그냥 놔두고는 갈등이 해결될 수 없다"면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도민이 납득할만한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방식을 통해 입지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