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22 (목)
'예비검속' 희생자 명예회복, "말로만은 안돼!"
'예비검속' 희생자 명예회복, "말로만은 안돼!"
  • 박성우 기자
  • 승인 2010.06.25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북부 예비검속희생자 원혼합동 위령제 25일 엄수
"국가 보상 통한 명예회복 그날까지 싸워 나갈 것"

한국전쟁이 발발한 1950년 정부는 최후방 보루인 제주의 민심교란을 우려해 요시찰 인물들을 구금할 것을 시달했고, 이들 중 수백명을 수장.총살시키는 등의 학살을 자행했다.

60년이 흐른 오늘, '국가보안 상의 예비검속' 이라는 미명하에 억울하게 죽어간 영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위령제가 열렸다.

제주북부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는 25일 오전 11시30분 제주시 용담 레포츠공원 내에 위치한 위령제단에서 '제주북부예비검속희생자 원혼합동위령제 및 진실규명결정고유제'를 갖고 원혼들을 위로했다.

이 자리에는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장정언 제주 4.3평화재단 이사장,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이영조 위원장 , 김용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양성언 교육감, 김방훈 제주시장, 홍성수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들은 떨어지는 비에도 개의치 않고 헌화와 분향을 위령제단에 올렸다.

곧 이어 진행된 주제사에서 양용해 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장은 국가의 배.보상이 이뤄져야 희생자들의 완전한 명예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 회장은 "희생자들은 예비검속이란 미명아래 아무런 법적절차도 없이 어디론가 끌려가 학살당했다"면서 "4.3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또 다른 피바람의 희생양이 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력한 유족들은 반 백년이 넘도록 망각을 강요당하면서 불효자로, 비겁한 놈으로 치부돼 숨 죽여 살아왔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양 회장은 "북부예비검속사건의 진실규명결정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어떤 가시밭길이라도 의연히 대처하고, 나아가 국가로부터 보상이 이뤄져 명실상부한 명예회복이 되는 날까지 함께 싸워나가자"고 유족들에게 당부했다.

추도사에 나선 김태환 지사는 "추모의 정을 모아 영령들의 넋을 기리며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 아울러 눈물의 세월을 살아오신 유족 여러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4.3특별법이 제정공포된 후 지난 10년 동안 희생자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정부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고 희생자의 명예회복도 일정부분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지난 주 정부의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에서는 제주북부예비검속사건에 대해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임을 공식 결정했다"며 "한 갑자의 세월이 흘러서야 진실이 밝혀졌다"고 기쁨을 내비쳤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이영조 위원장은 "제주 예비검속 사건은 후방 치안질서를 강화한다는 단 하나의 이유때문에 군경에 의해 민간인이 집단적으로 희생당한 참담한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0여일 전인 6월 8일에 진실규명이 의결됐다. 거의 60년이 지나서야 정부기관에 의해 실재가 인정된것"이라며 "고통을 견뎌오신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제 '북부예비검속사건 희생자'의 유족들은 정부 보상을 통한 원혼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나선다. <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