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경전철' 물러가고, 노면 전철 '트램'이 뜨나?
'경전철' 물러가고, 노면 전철 '트램'이 뜨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6.1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당선자 인수위, 교통정책 수단으로 '트램' 검토요청
종전 녹색교통수단의 '경전철' 도입엔 비판적 입장 견지

우근민 제주도지사 당선자측이 제주의 새로운 교통정책 수단으로서 '노면전차(TRAM)'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새로운 도정출범과 맞물려 이의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민선 5기 제주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16일 오전 10시 인수위 사무실에서 임삼진 서울대 교수(건설환경공학부)를 초청해 '제주 대중교통의 새로운 대안-노면전차'라는 주제의 워크숍을 가졌다.

워크숍은 열악한 제주도의 대중교통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노면전차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임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바람직한 대중교통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어야 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해야 하며, 환경보전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건설비를 적게 들이는 방향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저렴한 비용'과 '이용자 접근' 차원에서 그는 트램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모노레일이나 경전철은 그 자체로서 매우 무겁고, 비용이 많이 들며, 교통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바람직한 대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반면 1km 건설시 지하철은 약 1300억원, 경전철은 500억원, 트램은 200억원 정도의 비용이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유럽의 많은 도시들도 트램을 이용한 구도심 살리기에 성공했는데, 이는 '대중교통 몰과 보행자 전용공간' 확대로 가능했다"며 "트램을 이용해서 도심 살리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머무는 것이 즐거울 수 있도록 설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스위스 취리히같은 경우, 도심의 역전 광장과 폭이 좁은 도로를 노면전차와 버스통행, 그리고 보행몰로 제한하여 도심 살리기에 성공했다"며 "미관을 중시해야 하기 때문에 가선 트램이 아니라 무가선 트램를 도입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뛰어난 배터리.전지기술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트램을 도입한다는 것은 '도로 중심에서 철도 중심으로,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자전거 중심으로, 신도시 중심에서 구도시 중심으로, 경관 훼손에서 미관 중심으로' 등의 교통부문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램을 도입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총액 대비 20% 추가지원이 가능해 트램을 도입할 경우 8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트램이 도입되면 역세권이 생겨나서 도심 상권이 활성화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 교수의 발제가 끝난 후 토론에서는 제주지역 정서와 제주교통의 특징을 감안해 도입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등이 제기됐다.

인수위는 토론을 종결하면서 트램이 혁신적인 대중교통체계의 수단으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차기 도정에서 교통문제의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제주에서의 트램 도입 타당성에 관한 기초조사'부터 시작할 것을 권유했다.

우근민 당선자는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혁신적 녹색교통체계의 구축을 위해 광역 간선고속버스체계를 도입하고, 이와 연계한 녹색자전거도로망 및 보행환경 구축을 교통정책으로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이번에 제시된 '노면 전철' 트램은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녹색교통체계의 흐름과 맞물려 제주에서 '경전철'이 대안으로 제시됐던 것과는 일정부분 대조적인 것이다.

그동안 김태환 제주도정에서 가졌던 워크숍이나 토론회에서는 주로 '경전철'이 대안으로 제시됐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