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최경환 장관 "터키원전 수주 가능성 높다"
최경환 장관 "터키원전 수주 가능성 높다"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6.1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세연기자] 한국의 추가적인 원전수출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터키를 방문중인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지난 10일 타네르 이을드즈 터키 에너지부 장관과의 양자 면담후 가진 인터뷰에서 "양측이 굉장한 의지를 갖고 성공적인 공동연구에 나서고 있다"며 "원전수주를 위한 공동연구가 오는 8월 마무리되고연내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회담을 통해 터키 원전 사업을 사업자간 계약과 정부간 협정 등 투트랙(Two-Track) 방식으로 진행할 것을 처음 합의했다"며 안정적인 수주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반면 최 장관은 터키 시놉(Sinop) 원전사업 협력에 관한 문제점도 지적했습니다. 
 
그는 "원전사고 발생이나 폐기물 처리에 대한 벅적 제도적 기반이 없어 사업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늘어나 결국 원전건설 단가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습니다.
 
건설과 관련한 파이낸싱에 대해서는 "주사업자인 터키측이 주도하고 한국은 보조적인 파이낸싱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원전 수주결과에 대해 그는 "다른 경쟁자가 없는 수의계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성사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도 "좀 더 논의를 진전시켜봐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전망을 내놨습니다.
 
최 장관은 이어 오는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400여기 정도의 원전건설이 잇따르는 세계시장에서 20%정도인 80기를 수주할 것"이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관련 인재양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개최된 3차 실무협의에 참석한 변준연 한국전력(015760)(KEPCO) 부사장은 "우선 2기 건설 계약을 추진하고 이후 상황에 따라 총 4기정도가 건설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뉴스토마토 김세연 기자 ehous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