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곶자왈 보호정책 망각한 제주도를 규탄한다"
"곶자왈 보호정책 망각한 제주도를 규탄한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3.0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1일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 심의 통과 관련 성명 발표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은 1일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의 통합영향평가심의 통과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곶자왈 보호정책을 망각한 제주도와 통합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연구센터, 곶자왈사람들은 이날 성명에서 "20여 일만에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보고서가 제출되자마자 일사천리로 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 통과된 것은 그동안의 과정이 개발승인을 위한 형식적인 절차에 지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제주도가 곶자왈 보전을 위한 의지보다는 개발사업자의 편에 서서 개발에 유리한 방향으로 한라산리조트 문제를 접근해 왔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며 "제주의 난개발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보루라고도 할 수 있는 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조차 재심의 20여 일만에 조건부도의 해준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돌이킬 수 없는 곶자왈 파괴와 지하수 문제 등을 일으킬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이 그렇게 시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사안이었는가"라고 반문한 뒤 "수려한 원시림을 자랑하는 교래곶자왈이 이처럼 쉽게 개발이 되어버린다면 제주의 어느 지역도 개발 못할 곳은 없다"고 말했다.

환경단체들은 "개발 승인을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한 통합영향평가심의에 대한 법적인 손질을 가해야 할 때가 됐다"며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조례 중에 통합영향평가서가 부실하게 작성되었거나 문제점이 현저하게 나올 경우 사업을 반려하는 조항이 반드시 삽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앞으로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의 부당성과 재반문제를 끝까지 제기해 나갈 것이며, 곶자왈의 난개발을 막기위한 조례개정운동도 함께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