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강정마을회, 우근민 당선자에 해군기지 추진 중단 요청
강정마을회, 우근민 당선자에 해군기지 추진 중단 요청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6.0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당선자, 해군기지 문제해결 약속 지켜야"

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인해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이번 6.2지방선거를 통해 제주도지사로 당선된 우근민 당선자에게 해군기지 착공 추진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한 강정마을회는 4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근민 당선자에게 해군기지 착공과 관련한 강정마을회의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동균 마을회장은 "우근민 당선자는 해군기지에 대한 문제해결을 약속한 만큼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기 전까지 착공 추진을 중단시켜야 하고, 모든 행정적인 절차 또한 중단시켜야 한다"며 "대화와 절차에 충실히 따르는 길만이 제주해군기지의 유일한 해법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우근민 당선자가 우리의 입장을 등한시하고 단순히 인센티브나 보상차원의 문제로 중앙정부와 국방부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접근을 선택한다면 이 또한 소통부재의 현재 김태환 도정과 다를 바가 없다"라며 "강정주민들이 두 번 다시 배신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 투쟁에 있어 해군기지 수용불가의 입장을 견지해 왔으며, 주민동의에 관한 절차적 문제, 군사기지의 평화의 섬 배치에 따른 문제,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 선후가 뒤바뀐 입지선정과 사전환경성 검토, 불성실한 환경영향평가의 문제를 위주로 투쟁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정부는 제주해군기지가 동북아 긴장완화와 평화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안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남방수송로 보호에 대한 군의 역할과 필요성, 당위성에 대해 성실히 설명을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 이후에 제주도 전체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전략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후보지선정이 이뤄지고 투명한 주민동의 절차를 통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회장은 "우 당선자가 최대의 치적으로 4.3특별법 제정을 꼽았듯이 제주도의 현실과 도민의 아픔과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어루만져주고 감싸안아주는 도지사가 되어 달라"고 당부하며 "도민 대통합의 길은 해군기지 문제가 선결돼야 이룰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우 당선자의 당선이후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우 당선자로부터 전화가 와서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국방부와 해군, 정부를 방문해 제주도민의 뜻을 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앞으로 강정주민들과 해군기지 문제를 풀어나감에 있어 자주 대화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해 우 당선자에게 어떠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7월 1일 우 당선자의 취임 이후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날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오후 1시 우근민 당선자의 사무실을 방문해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