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한.미 FTA 제주도 감귤 대응준비 '본격화'
한.미 FTA 제주도 감귤 대응준비 '본격화'
  • 한방울 기자
  • 승인 2006.02.2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첫 감귤특별대책위 회의결과 중심으로 구체화 착수

한.미 FTA협상과 관련해 제주도가 본격적인 대응준비에 나섰다.

제주도는 지난 20일 한.미 FTA 관련 제주도 감귤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강지용 제주대 교수)를 구성해 제주도청에서 첫 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날 개진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해 구체적 대응방안을 마련에 착수했다.

감귤특별대책위의 첫날 회의에서는 한.미 FTA협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선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다각적인 활동을 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감귤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적인 문제 및 대외적인 문제 등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위해 4월까지 △WTO출범 이후 감귤산업의 피해규모 △한미 FTA협상 타결시 감귤산업 피해 규모 △연도별 감귤류 수입 관세총액 △정부에서 감귤산업에 지원한 총금액 조사 등을 벌이기로 했다.

또 △한.미 FTA협상관련 대농민 홍보 △3~ 4월 중 한.미 FTA협상 관련 심포지움 개최 등을 추진하는데 이어 한.미 FTA협상팀에 감귤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키로 했다.

이밖에 회의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중 감귤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정리가 필요하고, 감귤에 관한 제주도의 정책안은 바로 정부의 정책으로 봐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개진됐다.

그러나 제주도 자력만으로 한.미 FTA협상에 의견을 반영하기가 어려움 있어, 국내.외적 동향 등 사안을 고려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제주도는 앞으로 한.미 FTA협상 등에 따른 감귤산업 피해범위 및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 대 중앙 절충 등 대응책 마련에 활용하기로 햇다.

한편 제주도 감귤특별대책위원회는 허인옥.강경선 제주대 명예교수와 최용규 세계농정연구회장을 고문으로, 강지용 제주대 교수를 위원장에, 고철희 한농연도연합회장.양동철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김기훈 감귤농업협동조합 당선자 등 3명을 부회장에 각각 선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