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4:18 (수)
국민주택기금, 기존주택 구입자금 1조 대출
국민주택기금, 기존주택 구입자금 1조 대출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5.0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안후중기자] 미분양 주택 해소와 주택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민주택기금에서 기존주택 구입자금을 대규모로 융자해준다.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23일 공개한 '주택 미분양 해소 및 거래 활성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국민주택기금에서 이달 10일부터 올해 말까지 1조원 범위내에서 한시적으로 대출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기존주택 구입자금은 기존주택이 팔리지 않아 입주 지정일이 지났는데도 신규 분양주택에 입주하지 못하는 수분양자가 보유한 국민주택 규모(85㎡ 이하)의 6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대출된다. 다만, 서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 소재한 주택은 제외된다.
 
대출조건은 20년 상환조건으로 가구당 최대 2억원까지 금리는 연 5.2%다. 여기에 만 20세미만인 자녀가 3인 이상인 가구는 연 4.7% 금리로 우대한다.
 
이 자금도 대출 조건에 소득 제한이 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4000만원 이하인 세대주로, 대출 신청일 현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거나 1가구 1주택(2년내 처분조건)에 해당되어야 한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주택기금 수탁은행에 신청하면 되는데, 신청시에는 소득확인서류 등 주택구입자가 기존에 제출하던 대출관련 서류와 함께 주택 매도자가 잔금 미납부로 입주지정일 이후에도 신규주택에 입주하지 못한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택 매도자의 입주안내문, 분양계약서, 주민등록등본, 잔금미납확인서 등을 첨부하면 된다.
 
뉴스토마토 안후중 기자 hujung@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