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사회주의 독립운동가 강창보.강관순 선생 건국훈장 추서
사회주의 독립운동가 강창보.강관순 선생 건국훈장 추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2.1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중 국무회의 및 대통령 재가 거쳐 최종 확정

제주를 대표하는 사회주의 독립운동가인 강창보(1902~1946) 선생과 강관순(1909~1942) 선생이 올해 3.1절을 맞아 독립유공자로 인정돼 건국훈장이 추서된다.

정부는 지난 17일 차관회의를 열어 일제치하에서 독립운동을 했으나 '사회주의자'라는 이유만으로 서훈을 보류해 온 35명에게 건국훈장 2~5등급을, 29명에게는 건국포장을, 그리고 101명에 대해서는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주 중 국무회의와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 서훈계획을 최종 확정키로 했다.

제주에서는 강창보 선생이 4등급인 애국장, 강관순 선생이 5등급 애족장에 추서된 것이 확실시되는데 이외 제주인사의 추가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강창보 선생은 제4차 조선공산당 제주야체이카 총책임자로 세금불납운동과 세 차례에 걸친 해녀투쟁을 지도하며 독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강 선생은 제주야케이카 총책임자로 활동하다 검거됐으나 유치장에서 탈출해 일본으로 피신했으며, 다시 국내 잠입을 모색하다 1943년 검거 되어 징역 7년을 선고 받아 복역 중 옥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함께 강관순 선생은 독립운동가이자 조선일보 기자로 야학소를 통해 부녀자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민중계몽 운동을 고취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강 선생은 혁우동맹 핵심원으로 제주해녀항일운동을 지도하다 검거돼 징역 2년6월을 선고받았으며 옥중에서 해녀 노래를 작사하고 이를 밖으로 빼내 항일민족정신을 고취시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런데 제주보훈지청은 지난해 국가보훈처에 신청한 독립운동가는사회주의계열 4명과 민족주의계열 3명 등 모두 7명인데 이중 사회주의 계열은‘혁우동맹’의 김순종 손생,‘무오 법정사’의 강창규 선생,‘조천 3.1만세운동’의 박두규 선생 등이다.

또 민족주의계열은 ‘조천 격문사건’의 김여석 선생, ‘광주학생운동’  박인생 선생, 그리고 ‘조천만세운동’의 한백항 선생이다.

한편 일제치하에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옥고를 치른 제주출신 인사들은 모두 535명이며 이중 사회주의 계열은 190여명 쯤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