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도의원 선거구 획정, 아라동 주민 강력 반발
도의원 선거구 획정, 아라동 주민 강력 반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2.1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조례안 심의 처리예정...도의회 앞서 아라동 주민 대규모 시위

[2월14일 오후 2시 현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14일 오후, 오는 5월31일 실시될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제주도의회 의원선거구 획정조례를 심의해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선거구 획정안에 반발하는 제주시 아라동 주민들이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대규모 항의시위를 벌였다.

제주도의회는 14일 오후 지난달 제주도의회 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마련한 안을 바탕으로 해 마련된 '제주도의회 의원정수 및 지역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해 심의, 처리할 예정이다.

오후 2시20분 현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제주도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는데, 이 심의가 끝나면 곧바로 이 조례안에 대한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라동 지역 주민 조례안 심의하는 도의회 앞서 대규모 시위

그런데 이날 도의회 심의에 발맞춰 제주시 아라동 지역 주민들이 대규모 제주도의회 정문 앞으로 몰려와 오후 2시부터 강력한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들 지역주민들은 선거구획정이 지역주민 의견을 적절하게 수렴함이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고, 생활권이 전혀 다른 제주시 삼양동과 봉개동에 함께 편입돼 선거구가 획정된데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 지역주민들은 이날 집회에서 '우리의 결의'를 통해 "최근 확정된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대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뒤흔들고 특별자치도 실현에 따른 참여 민주주의에 역행한다고 판단되며, 제주도 행정체제 등에 관한 특별법에 충실하지 못했으므로, 선거구 획정 반대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선거구 획정이 도민 모두의 의견이 수렴돼야 함을 전 도민에게 적극 홍보해 범도민 선거구 획정반대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천명했다.

#제주도정 퇴진운동 전개...지방선거 '보이콧'

또 "도의회가 의결기관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치 못한데 대해 분노와 좌절을 느끼고, 도의회 기능 회복 캠페인에 적극 앞장서겠다"며 "아울러 선거구 획정을 방관해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제주도정에 배신감을 느끼며, 진정한 도민을 위한 도정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제주도정 퇴진운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 지역 주민들은 "도민의견이 전혀 수렴되지 않은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참여할 수 없으며, 또한 5.31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곧 심의예정...오후 3시께 자진 해산

이처럼 지역 주민들이 선거구 획정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이날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조례 심의는 긴장감이 맴도는 가운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제주도의회와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도의회 정문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의회 진입을 봉쇄하는 한편 도의회 청사내에 경찰력을 대거 배치했다.

한편 아라동 주민들은 오후 3시께 집회를 마치고 자진 해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