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정운찬 "구제역 조기 차단해야..관계부처 총력 대응"
정운찬 "구제역 조기 차단해야..관계부처 총력 대응"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4.2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이자영기자] 구제역이 충북 충주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22일 오후 긴급장관회의를 갖고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회의를 주재한 정운찬 국무총리는 "발생지역의 가축을 신속하게 매몰해야 한다"며 "소독과 방역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매몰 대상 농가에는 보상금과 생계안전금을 신속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으로 구제역 의심신고 접수를 받는 즉시 주변지역의 이동을 통제하고 매몰지를 확보하기로 했다.
 
구제역 발생지역의 경우 위험지역(반경 3km이내), 경계지역(3km~10km), 관리지역(10~12km)을 설정해 가축 매몰처리와 이동통제를 강화한다.
 
정부는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축산 농가에 철저한 소독을 주문하고 축산 농가간 모임을 금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소의 경우는 구제역 발생 농가의 반경 500m, 돼지는 3km까지 살처분하기로 했다.
 
장태평 농림수산부 장관은 "돼지는 소와 비교해 굉장히 전파력이 강하다"고 살처분 범위가 다른 이유를 설명했다.  
 
매몰 처리된 가축은 시가로 보상하되, 보상금의 50%를 농가에 미리 지급하기로 했다.
 
또 가축을 키우지 못하는 기간 동안 생계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이후 가축을 들여올 때 3년 상환의 융자금을 100%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회의에 앞서 정부는 구제역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유지하되, 최상위 단계인 '심각' 수준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이 맡던 '중앙구제역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을 장관이 직접 맡고, 모든 지자체에 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장 농림부 장관은 "당분간 구제역 등 가축질병발생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하여 주시고, 특히 축산농가 방문을 피해달라"고 주문하며 "구제역발생지역의 쇠고기, 돼지고기 등은 모두 폐기하거나 반출이 금지되고 있으니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덧붙였다.
 
 
뉴스토마토 이자영 기자 leejayoung@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