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검찰권,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한..기본에 충실 할 것"
"검찰권,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한..기본에 충실 할 것"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6.02.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제52대 김상봉 제주지방검찰청장 취임 기자간담회

"검찰권은 법질서 확립과 국민의 인권보장을 위해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임을 잊지 않고 원칙과 기본에 충실, 검찰권을 행사해 나가겠습니다."

6일 제52대 제주지방검찰청장에 취임한  김상봉 지검장(49)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히고 "수사과정이나 형집행과정에서의 인권침해적 요소를 적극 점검,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지검장은 "피의자의 인권보장뿐만 아니라 범죄피해자의 권익 보호방안을 보다 다양하게 마련해, 제주검찰이 도민들에게 봉사하는 기관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경찰과의 수사권조정에 대한 질문에서는 "제주지역에서는 현재 검찰과 경찰이 특별한 갈등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사권 조정은 어느기관의 이익이나 편의를 위해서 논의되거나 조정되서는 결코 바람직 하지 않고, 인권보장과 이익이 수사권조정 논의의 목적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다.

김 지검장은  5.31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행정구조개편에 따른 시.군의 폐지 등으로 도지사의 위상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대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불법선거운동으로 당선된 당선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당선 무효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철저한 수사와 공소유지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검장은 특히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한 유급제로 인한 선거분위기가 조기과열되고 혼탁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선거와 관련한 금품 및 향응제공, 허위사실 유포, 공무원의 선거개입 등을 중점 단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검장은  "공명선거는 검찰의 노력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며 "제주도민들이 공명선거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며 도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함게 김 지검장은  "각종 개발과 관련된 뇌물사범 등과 구조적 비리사범, 환경침해 사범, 개발에 편승한 부동산투기사범 등에 대해서는 검찰력을 집중시켜 이들 사범을 뿌리뽑아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지검장은 서울 출신으로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을 졸업했으며 대학 재학중인 1980년에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이후 대전지검 서산지청장, 사법연수원 교수, 광주지검 차장검사, 대전고검 차장검사 등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