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특별자치도 특별법 6일 국회 법사위 '통과'
특별자치도 특별법 6일 국회 법사위 '통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2.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9일 본회의서 최종 처리할 듯...사실상 확정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안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으로써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이 확실시된다.

국회 법사위(위원장 안상수)는 6일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을 표결 끝에 통과시켰다.

22번째 안건으로 상정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심의에서 30여분간 토론을 벌인 의원들은 오후 1시40분께 표결로 재석의원 9명 중 찬성 7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가결 처리했다.

법사위 심의에서는 그동안 제주도와 행정자치부가 강력히 요청했던 보통교부세의 법정률을 2006년도 기준으로 3%로 인상하는 내용의 수정이 이뤄졌다.

#노회찬 의원 "학교운영위 설치 않아도 된다는 것은 문제"

토론에서는 민주노동당의 노회찬 의원이 학교운영위원회 설치를 배제하도록 한 조항에 문제를 제기했다.

노 의원은 "초중등교육법이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는데, 특별법에서는 자율학교에 대해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도록 한 조항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종상 국무총리실 특별자치도 추진단장은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이 아니라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하자, 노 의원은 다시 "법에서 설치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고 있으며, 방법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한 후 이 문제에 대해 국회 교육위원회 의견수렴을 거칠 것을 주문했다.

발언권을 얻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교육의원이 도의회 상임위로 교육위 기능하도록 돼 있으며, 도민들이 직접선출하도록 규정돼 있어 5월 지방선거와 맞물려 상황"이라며 이 법의 조속한 처리를 거듭 요청했다.

이에 법사위는 곧바로 표결에 들어갔는데, 표결에서는 노회찬 의원만 반대의사를 표했고, 위원장 입장으로 기권을 한 안상수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은 찬성하면서 법안은 통과됐다.

#보통교부세 3% 상향조정 따라 연간 129억원 추가지원 효과

그런데 이날 법사위 심의에서는 특별법 내용 중 보통교부세 법정률이 당초 2.93%에서 3%로 상향 조정됐다.

이는 2006년도 교부세 총액 기준으로 연간 129억원의 추가지원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내국세의 18.3%를 재원으로 하는 교부세 총액이 늘어남에 따라 제주도에 교부되는 교부세액도 매년 증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 이날 심의에서는 교육의원 선거와 관련해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획정안을 말녀해 도지사와 교육감, 도의회에 제출하는 기한을 선거일전 4개월전에서 선거일전 90일전으로 수정됐다.

한편 국회는 오는 9일 본회의를 열어 이 법안 등을 상정, 처리할 예정이다.

 

 

                              제주도 "제주 역사 큰 획 긋는 대사건 현실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안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으로써 제주도를 폐지하고 특별자치도를 출범하는 특별법 내용이 사실상 사실상 확정됐다.

제주도는 이날 특별법안이 통과되자 입장을 내고 "지난 2003년 2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 시절 제주를 방문해 특별자치도 구상 의지를 표명한 후 3년만에, 그리고 1946년 8우러1일 제주도제가 실시된지 60년만에 제주 역사에 큰 획을 긋는 대 사건이 논의단계를 떠나 현심화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제주도는 "그동안 특별자치도는 도민사회에 최대이슈가 됨과 동시에, 교육.의료 관련 특례의 경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찬반논쟁이 격렬히 전개도고 단일 광역체제로의 개편과 추진일정이 맞물리면서 복합적인 갈등양상을 빚기도 했다"고 회고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오늘 법률안이 사실상 확정됨으로써 그간의 갈등과조정 또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도민사회의 대통합과 새로운 환경에 대비한 자치역량 강화가 현실의 문제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 "행정의 정책능력 향상, 투명성의 강화는 물론 시민참여의 확대와 역할 증대를 통한 사회전체의 자치역량 강화 노력이 총체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