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민주노총 "연행된 강정주민들 즉각 석방해야"
민주노총 "연행된 강정주민들 즉각 석방해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1.19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기공식 항의시위를 벌이던 강정주민들이 18일 경찰에 연행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이하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연행된 강정주민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9일 성명을 통해 "해군과 제주경찰은 18일 새벽 5시 전의경 6개 중대 500여명과 사복경찰 100여명 등 600여명을 앞세워 해군기지 기공식 예정부지에서 농성 중인 강정마을 주민들 50여명을 강제연행하고 농성장을 강제 철거했다"며 "뿐만 아니라 기자회견마저 불법집회, 공무집행방해로 몰아 참석한 시민단체 회원 2명도 강제 연행했다"고 비난했다.

또 "해군과 경찰의 주민과 도민들에 대한 막무가내식 공권력 투입, 무더기 강제 연행을 규탄하며 해군과 경찰은 즉각 강정주민들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연행자들을 즉각 석방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현재 법원에서 해군기지 공사중지 소송과 행정행위 무효소송이 진행되고 있고 아직 법원 판결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이라며 "법원 판결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공사를 강행하는 것이 오히려 불법이고 부당한 공권력 집행"이라고 비난했다.

또 "비록 강제연행됐던 주민 중 40여명이 오늘 새벽 풀려나기는 했으나 경찰은 일부 주민과 강정마을회장 등에 대해서는 추가조사를 핑계로 계속 붙잡아둠으로서 주민들의 반대의사 표현을 위축시키고자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도에 대해 "제주도정에서는 이들에게 선처를 바란다고 하고 있으나 이는 해군기지 강행추진에 따른 갈등유발의 당사자로서 무책임한 태도이며 오히려 강정 주민과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뻔뻔한 위선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