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21 (금)
세종시 수정안에 뭘 담았나
세종시 수정안에 뭘 담았나
  • 시티신문
  • 승인 2010.01.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녹색산업지구-대학연구타운 등 각종 도시기능 도우넛 모양으로 배치
교육도 선진국과 맞먹는 서비스 제공

정부가 11일 수정 발표한 세종시는 우선 "명품도시"를 겨냥하고 있다.

세종시는 완공시점인 2020년이면 산업, 과학, 국제, 교육, 문화, 주거, 환경, 교통 여건 등이 기존 소득수준 상위 도시인 경기도 과천, 울산, 포항 대덕 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도시를 만들어진다.

스웨덴의 신도시 함마르비를 롤모델로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녹색도시를 지향한다는 점을 포인트로 내세운 이번 수정안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중앙 녹지공간을 중심으로 각종 도시기능들이 "도우넛" 모양으로 배치된 환상형(環狀形) 구조가 특징이다.

그러나 수정안은 도시기능과 토지이용계획면에서 기존의 원안과 큰 차이를 보인다.

수정안은  ▲첨단·녹색산업지구 ▲글로벌투자유치지구 ▲대학연구타운 ▲중심상업·업무·문화지구 ▲연구·벤처·국제교류지구가 고리 형태로 연결된 세종시의 새로운 모습을 담았다.

여기에 다양한 문화 공간을 확보해 국내외 기업인들의 비즈니스 터전이자 동시에 문화, 휴양, 레저, 쇼핑 공간도 들어선다.

먼저 다섯개의 인공섬 및 문화시설을 집적한 호수공원(61만㎡)을 중심으로 한 280만㎡ 규모의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시민들의 휴식처가 될 중앙공원에는 호수공원 외에도 국립수목원(65만㎡)과 국립도서관, 역사민속박물관 등 문화클러스터(13만㎡), 스포츠 테마파크(14만㎡) 등이 들어선다.

교육면에서도 선진국 수준과 맞먹는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이다.

세종시에 들어서는 교육기관의 학급당 학생 수는 OECD 수준인 20명으로 하고 "유-스쿨" 학습정보체제 운영, 교과교실제, 무(無)학년제 등 다양한 커리큘럼도 도입된다.

고교는 자율형 사·공립고와 외국어고, 과학고, 예술고 등 특목고, 국제고와 외국인학교 등이 설치된다.

특히 이들 학교를 한 곳에 모아 일부 교과과정과 체육시설 등을 공동운영할 수 있도록 "스쿨타운" 조성도 검토된다.

교육과학도시답게 과학자들을 위한 특별 주택공급과 여가시설등도 눈에 띈다.

특히 여러 나라의 주거형식을 재현한 다문화 마을 조성으로 외국인 기호에 맞는 주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야당·시민들 반응

정세균 "좌시하지 않을 것"… 이회창 "최악의 정책실패로 기록"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 야당은 모두 국가균형발전을 백지화시켰다는 등의 이유로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사진 왼쪽)는 1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와 관련, "이 정권이 세종시 백지화를 필두로 혁신·기업도시를 무력화시키고 있는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1야당으로서 원안을 사수,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야 할 일을 안하고 무리하게 터무니 없는 일에 매달려 연초부터 왜 이렇게 국민을 불안과 걱정으로 몰아넣는지 참으로 이해할 수 없고 한심한 정권"이라며 정운찬 국무총리의 충청권 방문 계획과 관련, "백년대계를 준비해야 할 때이지 국민여론을 조장하는데 앞장설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사진 오른쪽)는 11일 "이번 세종시 원안 수정은 역사상 최악의 정책실패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세종시의 핵심인 행정중심 기능을 없애고 도시자족 기능을 확대하는 수정안은 사실상 세종시를 폐기하고 신도시 하나를 만들어주겠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편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시민들 반응은 여전히 엇갈렸다.

회사원 태모(31)씨는 "수도를 두 곳으로 나눈다면 국가적인 비효율을 가져올 것"이라며 "서울을 수도로 놔두고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육성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찬성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나 회사원 안성수(32)씨는 "부처 먼저 대거 옮기면 기업 등이 따라서 움직여 지역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원래 계획과 반대로 가고 있어 안타깝다.대전이 과학 벨트의 성격이었기 때문에 파급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재범 기자 / 저작권자 ⓒ 시티신문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