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전문]제주은행, 2010년 신년사
[전문]제주은행, 2010년 신년사
  • 미디어제주
  • 승인 2010.01.0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2009년 기축년(己丑年)을 뒤로하고, 경인년(庚寅年) 새해를 맞이 하였습니다.

지난 해에도 저희 제주은행은 도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로 어려운 금융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만 앞설 뿐입니다.

지난 해 제주지역은 관광부문의 활기로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여건이 양호하다는 평가가 있기는 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면 실제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는 이보다 어려운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저희 제주은행도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도민과 고통을 함께 나누어 지고자 나름대로 전 임직원이 관심을 갖고 참여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도민들의 기대수준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지 않았나 반성해 봅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 더욱 부단한 노력으로 우리 ‘제주’의 발전을 위하여 미력하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창립 40주년을 맞았던 지난 2009년은 제주은행에 있어 참으로 의미있는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저희 제주은행 임직원들은 40년 과거의 영광과 더불어 회한의 유산을 초석 삼아 미래의 계획을 구체화시켜 나가는 새로운 원년으로서 2009년을 설정하고, 향후 100년의 미래준비를 위한 혁신 프로젝트를 수립ㆍ추진해 왔습니다.

2010년은 그 본격적인 첫걸음이 되는 해라 할 수 있으며, 현실에 대한 냉철한 인식을 바탕으로 시중은행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는 중장기적이고 단계적인 계획 하에 내부로부터의 자기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도 제주은행은 2010년도의 전략목표를 ‘新 고객가치 창조를 통한 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두고 ‘CS 최우선/ 내실성장’ 이라는 추진원칙 하에 ①고객 신뢰에 근거한 시장지배력 강화 ②Risk기반 경영체제 구축 ③지역특성에 맞는 영업 차별화 ④조직 내부 역량 강화라는 4대 핵심전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는 ‘고객신뢰에 근거한 시장지배력 강화’ 입니다.

금융서비스라는 은행의 특성을 감안할 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이 바로 ‘고객만족’입니다. 

이제 기본으로 돌아가서 처음과 같은 마음자세로 2010년 올해를 ‘고객만족 경영의 해’로 선포하겠습니다. CS 향상은 은행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며, 국내에서 가장 친절한 은행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그리고 강력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부 내 CS 관련 전담조직을 새롭게 신설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할 것이고, 영업점과 본부부서는 물론 개인평가에서도 CS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만족 경영을 기반으로 지역 내 ‘리테일영업’에 전념한다면, 핵심고객의 증대와 고객 Loyalty 제고는 물론 지역 내 Matket-share도 기대수준 이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과제는 ‘Risk기반 경영체제의 구축’으로 선제적인 위험관리는 물론 위기상황에 대비한 리스크관리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발생가능시점에서부터 리스크를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자산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구조를 안정화시키는 한편, 부실여신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로, 현재 수준의 절반 이하로 부실 규모를 감축시키는 노력 또한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경영상 우선적 관점을 리스크에 두고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으로의 변화로써 반드시 리스크가 사전에 검증되어야만 계획추진이 가능한 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며, 이는 일선 영업현장에서부터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될 것입니다.

세번째 과제는 ‘지역특성에 맞는 영업차별화’입니다. 찾아가는 영업과 컨설팅에 기반한 마케팅 추진과 더불어 신속한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고객 중심의 채널 재구축과 더불어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로 지역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와 헌신을 보다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도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제주은행의 실질적인 지역사회 기여도를 높여 나가야 하며, 제주은행의 차별적인 아이콘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 과제로 ‘조직 내부역량의 강화’를 들 수 있겠 습니다.
월마트(Wall-Mart)나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등과 같은 일류기업들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사업모델이나 재무적 강점 보다는 오히려 문화적이고 구성원들의 조직적 의식과 같은 요인들이 보다 결정적으로 성공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전략이나 사업환경이 좋더라도, 이를 실행하는 조직적 기반이 탄탄하지 못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으로 자원과 노력의 손실만 초래할 수 있음을 입증한다 하겠습니다.

성과지향의 강한 조직문화는 초대형 은행들과의 경쟁에서 우리 같은 소규모 지방은행에게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차세대 핵심인재에 대한 전략적 육성과 직원들의 능력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는 직무육성체계의 구축에도 중점을 두겠습니다.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과제일 뿐 아니라, 인재는 기업성장의 핵심요소입니다. 과거 보다 훨씬 많은 인원과 시간 그리고 비용을 인재육성에 투자하기 위해 올해 계획에도 반영해 놓았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더불어 업무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과제는 생산성 제고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해 영업점 순방시 도출되었던 영업점 환경 개선, 점포운영체제 개편, 노후화된 전산장비 및 CD/ATM기 교체 등의 개선과제 역시 업무효율성 과 고객 만족 차원에서 금년 계획부터 본격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제주은행은 항상 ‘제주’라는 터전을 기반으로 한 성장을 추구합니다. 지역의 성장이 있어야만 제주은행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인식하에 지역사회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기여활동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금융업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지역기여와 더불어 이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직접 임직원들이 행동하는 사회적 책임의 실천에 까지 지금까지 보다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을 기울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0년 경인년에는 도민 여러분 댁내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리며, 더불어 제주은행과의 인연도 항상 기억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디어제주/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