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 한의약 산업 성공가능성 높다"
"제주, 한의약 산업 성공가능성 높다"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12.1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차 제주미래전략산업연구회 정책토론회 개최

농업의 고도화로 감귤위주의 1차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자연경관에 의존적인 관광산업이 한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제주의 부가가치 산업의 하나로 한의약산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미래전략산업연구회가 18일 오후 4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에서 '제주지역 한방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제27차 제주미래전략산업연구회 정책토론회에서 정용환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팀장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제주 한의약 산업의 발전전략 모색'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정 팀장은 "제주도는 뛰어난 자연환경과 함께 알려진 청정이미지와 아열대성 기후, 그리고 현재 관광객 600만명시대를 맞이하는 등 한의약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제주 한의약 산업발전 가능성 있어"

정 팀장은 "제주의 한의약 산업은 우선 제주의 아열대성 기후를 이용한 다양한 한약재의 재배 등의 1차산업을 비롯해 한약 제조가공 및 한의약 제품 생산의 2차산업, 그리고 의료서비스, 제제판매, 교육연구 등의 3개의 산업이 연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정 팀장은 "제주의 경우 육상 및 해양 그리고 아열대 동식물 등 다양한 한의약 자원과 함께 청정환경으로 약용작물 재배에 유리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특화전략산업으로 건강뷰티생물산업의 추진, 관광자원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그러나 한의약 선도기업이 없으며, 섬 지형의 특성상 물류 유통비용이 비싸고 낮은 재정자립도 등의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외국의 동양의학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고, 한방 주도군 확보를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다른지역에서 관광특구 등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등 주변에서 위협요인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정 팀장은 "제주도는 우선 한의약 연구개발 중장기 육성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국제자유도시의 특성을 이용해 외국인의 투자유치 기회를 늘려야 한다"며 "이를통해 기능성 향장품 및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게 되면 제주에서의 한의약산업의 발전은 충분히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한의약 소재와 관광산업을 연계시켜야"

정 팀장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우수 약용작물 재배 및 한의약 소재 개발'과 '한의약 소재의 관광산업 연계' 등 2가지의 발전모델을 제시했다.

정 팀장은 "우수한 약용작물 재배와 한의약 소재 개발을 통해 제주의 한의약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며 "우선 제주지역에서 재배되는 약용작물에 대해 산지별 기원식물 대비 효능을 비교평가하고 효능이 검증되고 재배가 용의한 자원식물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역별 품종선별을 통해 최적의 재배지를 탐색하고 우수한약재 재배 및 수집관리기준(GACP)를 적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정 팀장은 "세계적인 관광지인 제주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한의약을 이용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을 거리, 살거리, 쉴거리를 제공하는 등 관광산업과 한의약 산업을 연계하는 상품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정 팀장은 로즈마린산이 다량 함유돼 동맥경화 억제효능과 노화 및 암예방 효능을 가지고 있는 배초향을 연구해 잎과 꽃에서 오일을 추출해 산업화를 검토하고 배초향의 대량재배법을 확립해 이를 이용한 허브테라피, 수치료 등의 의료관광을 육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정 팀장의 주제발표에 앞서 정종길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교수의 '국내외 한방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향'이라는 내용의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주제발표가 끝난 후에는 좌경진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장, 오상율 (주)나눔허브 대표, 김태윤 제주도 한의사회 회장, 송창우 제주MBC국장, 고영완 제주도 미래전략산업과장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