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12 (금)
국제평화재단 12일 창립...제주평화연구원 곧 설립
국제평화재단 12일 창립...제주평화연구원 곧 설립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1.12 11: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서울 롯데호텔서 창립총회...김세원 교수 이사장 선임

한반도 평화정착과 동북아시아 역내 화해, 협력 창출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면서 이를 통해 국제평화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주평화연구원 설립을 위한 '국제평화재단' 창립총회가 1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됐다.

제주도와 동북아시대위원회, 외교통상부는 이날 창립총회를 갖고 김세원 서울대 명예교수를 국제평화재단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국제평화재단은 이달 중 외교통상부에 법인허가신청과 제주지방법원에 설립등기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 3월 중에 국제평화재단에서 제주평화연구원을 개원해 운영하게 된다.

국제평화재단은 이날 설립취지서에서 "갈등과 대결의 20세기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냉전의 유산이 유일하게 잔존하고 있는 한반도에서 평화는 소중한 가치임과 동시에 목표이며,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국제평화재단은 "국제평화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대안을 연구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교류활동을 통해 한반도 및 동북아와 나아가 세계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제평화재단은 "국제평화재단 산하 제주평화연구원은 평화 창출, 건설 및 확산 활동을 주도하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동북아 화해협력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국내외 연구기관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해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연구기관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평화연구원은 올해 80억원을 비롯해 2008년까지 총 250억원을 재원으로 해 운영하게 된다.

중점 사업내용으로는 도아시아 평화담론의 허브, 동아시아 평화연구의 중심을 지향하며 제주평화포럼을 주관 및 각종 회의 주최하고 다양한 연구사업과 출판사업을 펴 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인 2006-01-12 12:39:45
제주출신으로
한국 경제학의 대부이신 김세원교수님
제주를 위해서 큰일을 해주십시요..
제주의 후배로서 정말로 자랑스럽습니다..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