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 국제자유도시-신의주 경제특구, '손을 잡으면...'
제주 국제자유도시-신의주 경제특구, '손을 잡으면...'
  • 한방울 기자
  • 승인 2006.01.0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 책자 '제주도의 남북교류협력' 연구보고서 발간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이사장 강영석)가 5일 민간차원의 대북지원 및 남북 교류사업의 관점에서 제주도의 대북지원 및 교류운동을 평가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결과보고서를 엮은 책자 '제주도의 남북교류협력'을 펴냈다.

이 번 책자에 실린 연구에는 고성준 교수(제주대 윤리교육과), 강근형 교수(제주대 정치외교학과), 장원석 교수(제주대 정치외교학과), 양길현 교수(제주대 윤리교육과), 변종헌 교수(제주교육대학교) 등 5명이 참여했다.

연구결과보고서는 남북한 교류협력 시대의 요인과 제주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중심으로 살펴본 후 향후 제주도 남북한 교류협력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다른 지방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성과와 시사점을 알아보는 순으로 서술돼 있다.

먼저 개괄적 현황에서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과 제주도의 남북교류협력의 의미와 현황, 감귤.당근 보내기운동과 제주도민의 북한방문의 평가와 과제, 민족평화축전 추진경위 및 성과, 그리고 문제점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또 제주도 남북한 교류협력의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남북한 교차관광, 제주국제자유도시와 신의주특구간의 자매결연, 남북한 만남의 장소, 한라산-백두산 공동연구사업, 남북한 수산교류, 대북 의료봉사 사업, 자전거 보내기와 스포츠 교류 등이 검토됐다.

특히 눈길을 끈 신의주특구와의 자매결연 검토에서 필자는 "제주국제자유도시와 신의주 경제특구와의 특별한 관계 등 특별한 교류채널을 갖춰 나가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여기서 북한 지역인 경우는 신의주 경제특구가 가장 유용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필자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가 사람-자본-상품이 자유로게 오가도록 하는데 있다고 한다면, 향후 북한의 지방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가장 크게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신의주와 자매결연을 체결함으로써 제주에서 신의주로, 신의주에서 제주로의 사람-자본-상품의 이동이 보다 활발히 이뤄지도록 준비를 하고 네트워크를 정비하는 것은 상당한 유용성을 갖는다"고 역설했다.

필자는 또 "이 두 지역의 자매결연은 상호간 경합관계에 있지 않다는 점에서도 그 가능성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며 "신의주에는 이미 기계, 화학섬유, 방직관련 공장설비가 들어서 있으며 경공업 부문의 생산 비중이 높으며, 따라서 향후 신의주 특구에서는 경공업분야를 중심으로 단순위탁가공, 설비제공형 위탁가공 및 합작투자가 확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호 경합보다는 상호 보완 및 호응의 관계에서 주고받을 것을 찾는 공동의 노력을 제도화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제주도-신의주간 자매결연"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보고서에서는 남북 교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결론적 요소로 지역주민의 참여와 성원, 주관단체의 조직과 인력 구비, 현실성 있는 교류협력사업의 구상과 제의, 북한의 실정과 의도 파악, 중앙정부와의 협력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