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환경부장관 "WCC 제주유치 적극 지원하겠다"
환경부장관 "WCC 제주유치 적극 지원하겠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10.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윤 의원 국정감사 질의에 답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민주당 김재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22일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제주개최를 위해 환경부 차원의 적극적 노력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김형오 의장 등 국회 차원에서도 WCC 유치 서명에 동참해 주셨고,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제출한 바가 있다"면서 총회 유치를 위한 환경부의 대책과 유치 전망을 물었다.

이에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관계 국가의 IUCN 위원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재외 외교망을 동원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라며 "IUCN 이사회 등 관계자를 초청해 더욱 지지를 촉구하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 장관은 "전 외교망에 지시를 했고 며칠 내에 IUCN 회원국 또는 회원단체를 가진 국가의 대사를 초청해서 지지를 요청하는 등 촉구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WCC 유치의 제주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불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IUCN 핵심 인력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관계부처 협조를 받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총회가 제주에 유치되면 기획재정부 등 예산부처의 협조를 받아 예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김재윤 의원은 "WCC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IUCN과의 협력과 신뢰가 중요한데 환경부가 참여정부 때 남북환경협력사업을 약속하고 정권이 바뀐 후 이명박 정부에서는 전혀 진행된 바가 없다"면서 약속된 남북환경협력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촉구했다.

김 의원은 IUCN 한국위원회의 위상 정립과 실질적 지원 방안이 있어야 한다고 요청했는데, 이 장관은 "이에 대한 기본계획을 마련해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