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0:57 (목)
국제자유도시 '국정사업'인가, '지역사업'인가
국제자유도시 '국정사업'인가, '지역사업'인가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02.0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동북아 제주특위에 국제자유도시 자체분석 보고서 제출

이 자료는 그동안 장밋빛 환상에 사로 잡혔던 '국제자유도시'의 현 주소를 그대로 적시하면서 '환상'에서 '현실'로 조속한 전환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특히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상에 제시된 각종 발전전략들이 대폭 수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 발전목표가 구체적인 전략과 정책의 제시 없이 지향점만을 열거하고 있다고 전제, 제주의 미래 산업구조가 어떠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과 방법은 무엇인지, 비즈니스.물류.첨단산업 등을 어떻게 육성할지 등에 대해 분명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금조달계획 역시 사업별 수익창출 예상효과, 자금조달비용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없이 사업별 소요자금 규모와 대략적인 조달계획만을 언급하고 있다.

또 제주는 농림수산업, 물류, 금융업 등 기반이 매우 취약한데다 육성가능한 제조업 분야도 많지 않으나 종합계획에서는 제조업, 물류업, 금융업, 관광업 등 전 산업이 육성대상 산업으로 설정되어 있고 이에 대한 계획이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있다.

제주도는 제주를 홍콩이나 싱가포르와 같은 복합기능을 수행하는 국제도시로 육성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해야 하며 전략산업과 품목을 재설정해 이에대한 구체적 육성방안을 제시하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 주력산업으로 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효과가 가시화되는 시점까지는 농림어업 1차산업과 관광산업 육성이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의 주된 목표가 될 수 밖에 없으며 제조업, 물류산업, 금융산업의 경우 현 여건에서 제주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감귤연구센터 설립 추진, 제주관광산업발전계획 수립  등을 정책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제주도의 이같은 자체분석 보고서가 동북아 제주특위에 제출돼 논의됨에 따라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의 수정작업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통령 자문기구인 동북아시대위원회 소속 제주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가  3일 오후 3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현명관 위원장을 비롯한 제주특위 위원들이 참여해 세계 평화의 섬 지정에 따른 후속조치, 국제자유도시 경쟁력 확보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지난해 10월 1일 구성된 제주특위에서 논의된 사항은 대통령 주재 국정과제조정회의 또는 동북아시대위원회 본회의에 상정돼 보고됐다.

제주특위는 앞으로 제주도를 동북아 개방거점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제도개선 및 투자환경 조성, 내.외국인 관광유인시책 강화, 선도프로젝트 추진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 등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다음은 제주특위 위원 명단.
▲위원장 현명관(전경련 부회장)

▲위원 △한태규(외교안보연구원장) △이계식(제주도 정무부지사) △고충석(제주대 총장 당선자) △진철훈(전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송상훈(한림공원 대표이사) △허향진(제주대 관광경영학과 교수) △이석창(자연제주 대표) △고부언(제주발전연구원장) △김민호(제주교육대학 교수) △김완순(외국인투자옴브즈만) △김동재(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강지용(제주대 농업자원경제학과 교수)

▲간사 안광명(동북아시대위원회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