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아름다운 책읽기 문화 ‘북 크로싱’
아름다운 책읽기 문화 ‘북 크로싱’
  • 김현국
  • 승인 2009.09.2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현국 /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

북크로싱(Book-crossing)은 책을 읽은 후, 책과 함께 메시지를 적어 공공장소에 놔두면 다음에 발견한 사람도 마찬가지로 책을 읽고 다음 사람에게 책을 넘기는 책 돌려 읽기 운동의 하나다. 비슷한 운동으로 ‘돛단책’, ‘책날개 ’등이 있는데 추진방법만 다를 뿐 의도와 의미는 같다.

내 눈에 비치는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 책을 손에 들고 있는 사람이다. 우리 사회는 정해진 장소가 아닌 곳에서 책을 읽는 것을 꺼려한다. 체면을 중시하는 동양적 사고가 더 지배적이어서 공원이나 쉼터에서 책을 읽는 사람을 보는 것보다 운동하는 사람을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해마다 찾아오는 독서의 달을 맞아 서귀포시 산하 8개 공공 도서관에서는  9월 1일 독서의 달 시작과 함께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공공장소에 200권의 책을 놓아 보았다. 물론 그냥 놓아두기만 한 것은 아니다. 책을 읽은 후 전화로 발견 장소와 다시 놓아둔 장소를 도서관에 연락하거나, 도서관 홈페이지에 기록을 남겨주도록 당부하는 메시지도 책표지에 함께 적어 넣었다. 책 돌려 읽기 운동에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지 파악하여 기초 자료로 활용코자 함은 물론, 한편으로 얼마나 시민의식이 자리하고 있는지 확인 해 보고 싶기도 했기 때문이다.

한 달이 다 되어 가는 지금 유통 경로가 확인되고 있는 책은 30%가 채 안 되고 있다. 시행초기 가장 우려했던 부분이 가정집 책장에 꽃혀지는 일이었다. 전화를 해 주거나 홈페이지에 글을 달기기 귀찮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소재 파악이 안 될 수도 있지만 당초 우려대로 집에서 가족 간 돌려보다가 책장에 꽃혀 버리던가, 가까운 지인들의 손에서 돌다가 잊혀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고 예측은 했었는데 막상 현실로 다가오니 씁쓸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나는 공원이 누구에게도 침해받지 않는 사색의 장소로 바뀌었으면 좋겠다. 또한, 공원 벤치가 누군가에 의해 또 다른 책이 놓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읽혀지는 양심적인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무쪼록 이번 북크로싱 여행을 떠는 책들이 좀더 멀리 많은 이들의 손을 거치면서 기나긴 여행을 할 수 있기를 간절하게 기대해 본다.<미디어제주>

<김현국 / 서귀포시 도서관운영사무소>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규정 인턴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