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제주, 아이가 건강한 세계 모델 만든다"
"제주, 아이가 건강한 세계 모델 만든다"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9.21 18: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건강 & 지속가능 제주국제컨퍼런스' 개최

제주를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는 세계 모범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건강 & 지속가능 지구촌 제주국제컨퍼런스'가 21일 제주에서 개최됐다.

49개 제주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하고 아이건강 제주연대와 제주특별자치도의제21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컨퍼런스는 아이들의 건강이 문명사적 병리현상으로 급격하게 약화되고 있음을 공유하고, 제주가 건강생태 제주발전 전략으로 아이건강과 지속가능 활동에 전 세계적 모범을 만들어 나가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으로 마련됐다.

이날 오후 5시 30분 등록 및 전시물에 대한 관람을 시작으로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는 이날 오후 6시 개회선언과 자연문화유산 및 친환경 급식에 대한 홍보영상 상영, 그리고 세계 석학들의 기후변화 및 어린이 건강에 대한 메시지 상영,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제주국제컨퍼런스의 개회식에는 라젠드라 파치우리 유엔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위원회(IPCC)의장을 비롯해 사틴더 빈드라 유엔환경계획 책임자, 캐롤린 루켄스마이어 박사,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 양성언 제주도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송대진 아이건강 & 지속가능 지구촌 제주국제컨퍼런스 공동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제주가 어떤 방향의 발전 모델을 선정하든 아이들의 건강과 농촌의 회생이라는 기본 틀 위에서 전개돼야 한다"며 "그것은 제주의 지속가능의 열쇠이고 지구촌을 위한 우리의 최소한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컨퍼런스는 지구온난화, 자원의 고갈, 아이들의 건강악화를 인류 3대과제로 설정해 열리고 있는데 이를 제주로 국한시켜 보면 '아이들을 건강하게! 농촌을 활기차게! 제주를 청정하게!'로 모아진다"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학교를 건강증진기지화, 유기농업을 중심으로 하는 농업의 새로운 활로 개척, 생태체험관광의 활성화, BT산업과 결합한 자연치유메카, 생활문화력신을 기초로 한 건강생태제주발전 전략이 도민들 사이에 진지하게 토론돼 아이들이 건강하고 청정하며 지구촌이 이바지하는 제주로 거듭나길 고대해 본다"고 밝혔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이번 제주국제컨퍼런스는 '지구온난화와 자원의 고갈, 아이들 건강악화'를 3대 과제로 설정해 열리고 있다"며 "이런 문제로 지구촌 여러분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그 대책을 모색하게 돼 영광"이라고 밝혔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자연의 보고인 아름다운 제주는 세계자연유산, 생물권보존지역, 람사르습지, WHO건강도시 등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 컨퍼런스의 논의과정을 지켜보며 제주가 지구촌 여러분과 함께 더 노력애햐 할 일들을 찾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회선언이 끝난 후 이어진 컨퍼런스에서는 주프 오데 로휘스 박사(네덜란드 환경평가국 부장)이 '식단의 변화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의 발제를 했다.

또 이융중 제주국제컨퍼런스 집행위원장이 '건강생태제주 발전 전략 제언'이라는 주제로 두번째 발제를, 마이클 그레거 미국 휴메인소사이어티 보건&축산 책임자가 '신종플루의 근본적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번째 발제를 했다.

네번째 발제에는 이창홍 EM환경센터 기술이사의 '유기농업은 지속가능의 중심', 다섯번째 발제에는 존 맥두걸 박사 등 4명의 박사가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양학'이라는 주제의 발제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구시평화상, 세계 시민 인도주의자 상 등을 수상한 세계적 환경운동가인 칭하이 무상사의 발표도 이뤄졌다.

이날 컨퍼런스는 세계적 신종플루의 유행으로 인해 외국인 참가자들의 경우 화상발표 형식으로 발제가 이뤄졌다.

한편, 이번 제주국제컨퍼런스는 수프림 마스터 텔레비전의 14개 위성을 통해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 100여개 나라에 영어로 실시간 생중계되고, 1주일 후 40여개 언어의 자막을 넣어 다시 행사 전체가 전세계에 재방송된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금봉 2009-09-23 16:35:45
수고하셨습니다. 채식만이 사람을 살리고 지구를 살리고 온난화를 비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