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 돼지고기 4년여만에 다시 '일본 수출'
제주 돼지고기 4년여만에 다시 '일본 수출'
  • 최성민 인턴기자
  • 승인 2009.09.2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첫 선적...수출재개 축하행사도 개최

제주산 돼지고기의 일본수출이 4년 10개월만에 다시 재개돼 오는 28일 첫 선적이 이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수출재개를 위한 양 국가간 행정적 절차가 모두 완료됨에 따라 오는 28일 일본에 제주 돼지고기 수출을 위한 첫 선적을 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 돼지고기는 지난 2004년 11월까지 일본으로 수출됐었지만 돼지열병 항체발생으로 수출이 중단됐었다.

이번에 첫 선적되는 물량은 냉동육 30톤.  수출금액은 다음주 중 결정된다.

사단법인 제주수출육가공협회 주관 하에 제주도내 수출육가공업체 간에 협의를 통해 제주양돈축협, 서귀포시축협, 제주축협, (주)정록, (주)삼다, 영농조합법인 탐라유통, (주)제주농축산 7개 업체에서 일본수출 공동브랜드인 '濟州島産 淸淨豚肉(제주도산 청정돈육, JJP)'라는 브랜드명으로 수출된다.

4년 10개월만에 이뤄지는 일본수출 재개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오후 3시 제주항 4부두에서  제주 돼지고기 일본수출 재개 선적 및 기념행사를 갖기로 했다.

행사에는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농림수산식품부장관, 국회의원, 도의원, 관련기관 및 단체, 양돈농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 축사, 테이프 컷팅 및 돼지고기 선적이 이뤄진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등급판정소 협조를 얻어 2차에 거쳐 PSE육(물퇘지)조사 및 규격돈 생산 컨설팅, 수출육가공업체로부터 출하농가신청을 받아 비육후기사료 급여실태, 출하계약 이행율 등을 종합해 수출출하 신청농가 93농가중 67농가를 인증농가로 지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다음달 농수산물유통공사와 공동으로 일본현지에서 제주 돼지고기 홍보행사를 추진할 것"이라며 "제주도내 수출육가공업체에 포장박스, 물류비, 열수축필름 등의 지원을 통해 돼지고기 일본수출 물량확대 및 경쟁력 제고에 행정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미디어제주>

<최성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