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지역사랑! 행복나눔 운동
지역사랑! 행복나눔 운동
  • 강연호
  • 승인 2009.09.1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연호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과장

여느 해 보다 길었던 장마 뒤로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가 한 풀 꺾이고 토.일요일의 벌초하는 모습에서 어느새 추석 명절이 다가왔음을 알 수 있다.

풍요로움을 떠 올릴 수 있으나 한편으론 어려운 이웃들이 생각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명절 분위기에 마냥 즐거울 수만은 없는 게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인한 많은 어려운 이웃들이 우리 주변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 서귀포시에서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에 대한 결연 위문과 사회복지시설 위문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함으로써 '지역사랑! 행복나눔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전 공무원이 관내 기초수급자 등 어려운 이웃 1341가구와 결연을 맺어 추석절 이전 직접 찾아가 위문하고, 24개소의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도 방문하여 입소자와 이용자들을 위문할 예정이다.

시청 주민생활지원과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는 어려운 이웃 지원안내 전담창구가 마련되어 어려운 이웃돕기 연결과 주민에 대한 홍보를 해 나가고 있다.

비단 추석절 결연을 통한 위문활동이 아니더라도 우리 서귀포시 공무원들의 이웃사랑은 남다르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전체 공무원의 90%에 달하는 9백여명의 공무원들이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을 뜻하며 이웃사랑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세 개의 빨간 사랑의 열매와 어린이 재단, 월드비젼, 유니세프는 물론이고 관내 사회복지시설 등에 정기적으로 후원하여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계층들에 도움을 주는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해 나가고 있다.

다들 생활이 그리 넉넉하지만은 않지만 공무원 한 사람이 일년에 적게는 12만원에서부터 많게는 120만원에 이르기까지 나 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의 지속적인 후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모범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과거에 비해 각 분야의 발전으로 생활이 많이 나아진 게 사실이지만 반면에 서로의 경쟁은 심화되고 예전에 우리 사회의 미덕으로 삼아 자랑했던 인심은 날이 갈수록 무뎌지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무한경쟁으로 치닫는 삶은 우리 사회를 각박하고 삭막하게 만들지만 나눔의 삶은 우리사회를 훈훈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나눔이란 결코 자기 희생적이지 않고 오히려 자기 이익적이란 생각이다. 왜냐하면 도덕적으로 선해지는 것은 자신의 삶의 질을 높임은 물론 자기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또 다른 삶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서귀포시에서는 앞으로 모든 기관단체와 기업체, 공무원, 그리고 온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서귀포 사랑! 행복나눔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내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많은 저소득층과 여건이 열악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기관단체, 기업체, 일반시민, 공무원들이 십시일반의 정성으로 나눔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나갈 계획이다.

모두가 힘든 시기. 우리 주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은 없는지 돌아보는 작은 관심과 작은 나눔이 필요할 때이다. 내가 가진 것을 누군가에게 주는 것이어서 손해 같지만 사실은 준 것보다 더 큰 것을 내 마음에서 얻게 되는 것이다.

<강연호/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과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